세상 밖으로

노트북에 모니터 연결하기와 프린터 연결 방법 본문

컴퓨터 사용팁

노트북에 모니터 연결하기와 프린터 연결 방법

해피송송 2021. 5. 13. 22:05

노트북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가볍기 때문에 이동성이 탁월합니다. 그래서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직장인들은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면서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고 대학생들은 수업시간에도 노트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올인원 PC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컴퓨터는 본체와 모니터가 분리되어 있고 무게도 무겁기 때문에 이동성이 불편합니다. 노트북의 영상은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기기로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데 주로 프로젝트에 연결해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이 됩니다.


노트북에 모니터 연결하기도 가능하기 때문에 큰 화면의 모니터로 노트북의 영상을 공유해서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 모니터 연결하기나 TV화면을 연결할 때에는 연결해주는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노트북에 TV화면을 연결해줄 때는 양방향 HDMI 케이블 하나만 있으면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연결해주기 때문에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에 모니터 연결하기는 DVI/HDMI 변환 케이블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데스크탑PC용 모니터는 DVI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노트북의 HDMI포트와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변환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구형 노트북에서는 DVI포트가 있었지만 요즘은 노트북에 DVI포트가 없고 HDMI포트만 있습니다. DVI포트는 영상만 연결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오디오 연결이 필요할 때는 별도로 연결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편리한 HDMI포트로 변경이 된지 오래되었습니다. 집에서 데스크탑PC용 모니터가 있어서 노트북 화면을 크게 보기 원하신다면 DVI/HDMI 변환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변환 케이블에만 연결해주면 모니터에 노트북 화면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서도 데스크탑PC처럼 프린터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노트북에 프린터 연결 방법은 USB로 연결해주는 방법 외에도 프린터가 무선 연결이 가능한 경우에는 무선으로 노트북에 프린터 연결 방법이 가능합니다. 프린터의 설정 메뉴에서 무선연결을 설정에서 집에 있는 와이파이에 연결을 해주면 동일한 와이파이 상태에 있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프린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몇분 정도만 설정을 해주면 무선으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프린터 연결 방법이 가능합니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프린터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설치CD가 필요합니다. 프린터를 구입할 때 동봉되어 있는 프린터 설치CD를 이용해서 연결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CD롬이 없는 노트북에서 프린터 연결 설정을 하려면 프린터기 제조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오래 전에는 프린터 드라이버만 설치한 후에 프린터기를 사용했었지만 요즘은 프린터의 상태 정보를 확인해주는 프로그램 기능 때문에 연결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원활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 점점 더 가벼워지고 성능도 계속해서 좋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데스크탑PC의 성능을 따라가는 것은 역부족입니다. 동일한 성능 대비 구입비용도 노트북이 훨씬 비싸기 때문에 집에서만 사용을 하고 빠른 속도와 성능을 원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데스크탑PC의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주로 집에서 게임을 하는 게임유저들은 노트북으로 게임을 하지 않고 무조건 데스크탑PC만 사용을 합니다. 온라인 게임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속도도 빨라야 하고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좋아야 하기 때문에 성능 좋은 데스크탑PC를 선호하게 됩니다.


노트북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성능은 더 좋아지고 더 경량화되고 화질은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노트북에 타블렛PC의 기능을 추가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일반 노트북에 비해서 가격은 비싸지만 타블렛 기능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용펜을 이용해서 화면에 직접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수업시간에 종이노트를 사용하지 않고 필기를 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손을 필기한 내용을 전자문서로 변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종이노트도 사라질 날이 올 것 같습니다.


줌과 같은 그룹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원거리에 있는 사람들과 노트북으로 언제 어디서나 회의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의 페이스타임이나 카톡의 페이스톡으로 일대일 화상통화를 했었지만 이제는 줌을 통해서 여러 사람이 화상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로 매일 학교에 가지 못하는 학생들도 선생님과 줌으로 화상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카카오톡에서도 페이스톡으로 그룹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줌의 그룹화상회의가 인기를 끌면서 줌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해서 개발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노트북에 모니터 연결하기와 노트북에 프린터 연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