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개명 신청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개명 후 할 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본문

법률리뷰

개명 신청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개명 후 할 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해피송송 2014. 6. 2. 12:37

 

 

 

개명 신청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개명 후 할 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사회는 이름을 통해서 자신을 알리는 시대입니다. 이름으로 자신의 능력을 알리기도 하도 이름을 홍보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살다보면 부모님이나 작명소에서 지어준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있고, 이름으로 인한 불편함을 겪다보면 개명을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불편한 점이 있다고 해서 개명이 쉽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명 신청방법과 개명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봐야겠지요~~

 

 

 

 


 

먼저 개명이라는 것은 가족관계등록부에 기재되어진 본인의 이름을 법원을 통해서 허가를 받은 다음 새로운 이름으로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누구가 개명을 원한다고 해서 모두 변경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법원에 가서 개명신청을 한 다음 조금 복잡하기도 한 개명 절차를 거쳐서 개명이 가능합니다.

 

 

 

 

 


다소 복잡한 절차를 거치는 이유는 개인이 임의적으로 변경을 쉽게하게 되면 국가적인 관리 차원에서도 개인의 식별이 어려워지게 되고 고유성과 단일서에 혼란을 가져오기도 하면 범죄에 악용될 우려도 있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를 통해서만 변경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신중하게 지어준 이름이지만 어릴 때부터 놀림을 받으면서 살아오거나 이름으로 인해서 상처와 고통을 받아왔다는 것이 법원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경우에 개명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개명 신청방법과 개명 절차는 개명신청 허가서와 부가적인 서류들을 법원에 제출한 후에 허가 결정문을 받게 되면 결정문을 가지고 1개월 내로 동사무소나 구청에 가셔서 신고를 하면 최종 마무리가 됩니다.

 

 

 

 


동사무소나 구청을 통해서 신고가 되고 개명 후 할 일은 본인 명의로 된 모든 것을 개명된 이름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핸드폰 명의, 통장, 여권, 인터넷 뱅킹 등 각종 신분을 증명하는 모든 것을 최대한 빨리 바꾸셔야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본인의 이름을 계속 사용하는게 좋겠지만 이름 때문에 사회생활 자체가 어려움을 겪거나 마음에 많은 상처를 안고 있다면 개명을 통해서 새롭게 살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