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전월세 사기예방을 위한 4가지 Tip! 직거래 보다 부동산 중개업소 이용하기, 필요서류 꼼꼼히 챙기기, 세대수가 많은 곳은 피하기, 확정일자 받기! 본문

생활정보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전월세 사기예방을 위한 4가지 Tip! 직거래 보다 부동산 중개업소 이용하기, 필요서류 꼼꼼히 챙기기, 세대수가 많은 곳은 피하기, 확정일자 받기!

해피송송 2014. 7. 15. 23:04

 

 

 

전세계약시 주의사항! 전월세 사기예방을 위한 4가지 Tip! 직거래 보다 부동산 중개업소 이용하기, 필요서류 꼼꼼히 챙기기, 세대수가 많은 곳은 피하기, 확정일자 받기!

 


전세계약을 진행하다보면 계약이 완료될 때까지 불안한 마음을 버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 사기를 당하지 않을까하는 생각 때문에 조심성이 많은 분들은 여러 가지로 꼼꼼하게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세계약시 주의사항으로 전월세 사기예방을 위한 4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직거래를 하기 보다는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서 계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서 계약을 진행하지만 간혹 직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세계약도 경험이 없다보면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중개업소는 계약에 대한 경험이 많기 때문에 미심쩍은 부분에 대해서 미리 확인을 해보면서 별다른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계약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 계약 시에 필요한 서류들을 빠짐없이 챙기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세계약을 하는 경우에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것이 등기부등본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명의자가 동일한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기부등본 상의 근저당권이 설정, 가등기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그 외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다면 계약 전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 세대수가 너무 많은 주택은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로는 담보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도 다가구주택 전체가 경매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전세보증금을 모두 받아낼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따른 세입자들이 보증금을 변제받은 후에 자신의 보증금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계약을 해야 합니다.

 

 

 

 


네 번째, 계약 즉시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계약이 완료되면 당일에 계약서를 가지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