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가 뭘까요? 딸꾹질 원인과 딸꾹질 멈추는 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가 뭘까요? 딸꾹질 원인과 딸꾹질 멈추는 방법!

해피송송 2016. 10. 20. 11:41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가 뭘까요? 딸꾹질 원인과 딸꾹질 멈추는 방법!

 


자신도 모르게 갑자기 딸꾹질이 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농담 삼아 하는 말로~ 몰래 훔쳐 먹었냐는 말을 하는데 실제로 음식을 잘못 먹은 딸꾹질을 하는 경우도 있지요...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멈추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면 괴롭기 때문에 딸꾹질 멈추는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해보기도 합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그래서 오늘은 딸꾹질 멈추는 방법과 함께 딸꾹질 원인을 통해서 딸꾹질 자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딸꾹질 원인은 횡경막이 갑작스럽게 수축현상을 보이면서 폐에 있던 공기 나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서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횡격막이 수축되면서 폐 속에 있는 공기를 급하게 내보내게 되면서 성대 사이의 간격이 닫히게 되고 ‘딸꾹’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딸꾹질 원인

 

 


대부분 횡경막 자극에 의해 일어나며 중추신경이 자극되거나, 폐렴, 기관지 천식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횡경막이 자극이 되면서 발생하게 되고 딸꾹질 자주 하는 이유는 기관지 천식이 있거나 폐렴증상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이 되는 것들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과음이나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 음식을 급하게 섭취하면서 위장이 갑자기 팽창하는 경우, 음식이 매운 경우,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갑작스럽게 크게 웃거나 말할 때, 놀랐을 때,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있을 때 딸꾹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딸꾹질 자주 하는 이유

 

 


딸꾹질 멈추는 방법도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물을 마시는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딸꾹질 멈추는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입 안에 손가락을 집어넣어서 헛구역질을 시도해봅니다.
- 한 스푼 정도의 사과식초를 섭취합니다.
- 무릎을 가슴 방향으로 당겨서 압박합니다.
- 손으로 혀를 잡아서 바깥으로 강하게 당깁니다.
- 상대방에서 부탁해서 깜짝 놀라게 해봅니다.
- 코를 간지럽게 해서 재채기를 해봅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모두 시도했는데도 딸꾹질이 장시간 멈추지 않을 때는 지체하지 않고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누구나 일시적으로 딸꾹질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딸꾹질이 장시간 멈추지 않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