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원인! 영양공급을 통한 구내염 치료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원인! 영양공급을 통한 구내염 치료법!

해피송송 2016. 11. 9. 16:03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원인! 영양공급을 통한 구내염 치료법!

 


환절기가 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걸릴 수 있는 질병 중에 구내염 증상이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에 따라서 구내염 증상의 명칭도 달라지는데 인체에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고 피로하게 되면 구내염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

 


오늘은 이러한 구내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내염 원인에 따라서 달라지는 구내염의 종류와 영양보충을 통한 구내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 증상이라는 것은 입안의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구내염 원인은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곰팡이, 세균, 매독, 결핵,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구내염 원인들이 있는데 이외에도 구강의 위생 상태가 좋지 않으면 걸릴 수 있습니다.

 

 

 


또다른 구내염 원인은 영양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면역 장애로 인한 원인이 있습니다. 주로 철분이나 비타민의 결핍과 감기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적인 구내염 치료법은 구내염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

<출처 - 다음 질병백과>

 


구내염 원인으로 피로하고 면역력이 저하되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침의 분비량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구내염 증상이 발생합니다. 몸이 피로하게 되면 얼굴의 근육이 수축되면서 침샘과 혈관을 압박하게 되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면서 침의 분비량이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구강 내의 환경이 세균과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구내염 증상으로 입천장이나 점막, 볼, 혀에 구내염이 발생하면 음식을 섭취할 때에 통증이 생기고 따까워서 열이 나는 것 같은 느낌이 옵니다. 입 냄새도 많이 나기 때문에 상태가 심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구내염 치료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구내염 원인과 증상에 따라서 아프타성 구내염 증상과 베체트병 구내염 증상이 있습니다. 입 안에 구내염이 나타는 증상이 연간 3~4회 정도가 있다면 아프타성이나 베체트병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원인은 궤양으로서 깊이가 얕고 작습니다. 세균감염과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면역기능의 저하나 알레르기, 스트레스와 피로, 영양공급 장애 등이 원인입니다. 심하지만 않으면 구내염 치료법을 시행하지 않아도 2주 이내에 자연적인 치유가 가능합니다.

 

 

구내염 치료법

 

 

베체트병 구내염 원인은 구내염의 만성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한번 나타나면 잘 낫지 않고 부위가 점점 커지고 생식기나 다른 피부에도 염증이 생긴다면 폐체트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구내염 치료법은 상태가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구강을 청결하게 해야 하고 양치질은 필수입니다.

 

구내염 원인

 


물론 몸이 피곤하면 구강을 청결하게 해도 걸릴 수 있지만 피로함으로 인해서 구내염이 발생하였다면 가장 좋은 구내염 치료법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구요...


구내염 예방을 위해서는 구강 청결이 중요합니다. 식후 30분 이내, 잠들기 전 양치질을 하고 구강을 건조하게 하는 구강 청결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증상

 

 

 그리고 영양공급을 통한 구내염 치료법은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닭고기, 생선, 녹차, 감귤류, 시금치, 간, 바나나, 호박, 연어, 브로콜리 등에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구내염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구내염 치료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합니다.
2) 영양가 높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합니다.
3) 뜨거운 음식이나 신음식, 맵고 짠 음식은 피합니다.
4) 담배나 술은 가급적 삼가합니다.
5) 수분을 많이 섭취해서 입 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해줍니다.
6) 상태가 심하면 연고를 발라줍니다.
7) 구강을 항상 청결하게 해줍니다

 

 

구내염 치료법


이상으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내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구내염 증상과 구내염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