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폐 기흉 증상과 원인, 기흉에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폐 기흉 증상과 원인, 기흉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6. 12. 2. 14:18

폐 기흉 증상과 원인, 기흉에 좋은 음식!

 


폐 기흉 증상은 잘 알려진 질병은 아니지만 주로 발병하는 연령대가 낮고 젊은 남성들이 걸리는 질환입니다. 호흡곤란과 가슴의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데 폐 기흉 원인이나 잘 걸리는 체형은 마르고 키가 크며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발병율이 높습니다.

 

 

기흉 증상

 


오늘은 이러한 폐 기흉 증상과 기흉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흉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흉 증상이란 기종성 낭포 파열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서 폐로부터 나오는 공기가 가슴에 축적이 되면서 폐가 수축되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기흉 원인은 무엇일까요? 기흉은 외상 때문에 발병하는 외상성 기흉과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자연기흉으로 나뉘어집니다. 주로 마른 체형에 키가 크고 흡연을 하는 10대 후반에서 30세 정도의 연령에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어쨌든 기흉 원인으로 흡연이 중요한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기흉 원인

 


자연 기흉 원인으로는 백일해, 천식, 폐농양, 폐렴 등 폐질환이 앓게 되면 자연기흉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기흉 증상은 폐를 찔리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폐를 다치게 되는 경우에 기흉 증상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흉 증상

 


젊은 연령에서 왜 기흉이 많이 걸리는지 정확한 원인 밝혀져 있지 않지만 한국에서는 서구적인 체형의 변화로 인해서 폐의 성장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에 원인을 두고 있으며 흡연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의 문제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기흉으로 인한 가슴의 통증은 24시간 내로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호흡곤란 증상은 상태에 따라서 심해지기도 합니다. 기흉 환자들의 엑스레이 사진을 확인해보면 정상인 보다 4분의1 정도로 수축되어 있습니다.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이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기흉 원인

 


기흉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고 초기에는 별다른 치료 없이 고농도의 산소만 투여해서 경과를 지켜보는 정도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가슴에 관을 삽입하여 치료하는 시술을 받게 됩니다.

 

 

기흉 원인

 


기흉은 재발이 잦은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하면서 기흉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흉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흉에 좋은 음식

 

기흉에 좋은 음식을 주로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물이 좋습니다. 기흉에 걸리면 몸 안에 진액이 부족하며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수분이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물과 함께 오미자차, 배즙, 매실, 연근 등이 진액을 보충해주는 음식들입니다.


기흉에 좋은 음식들로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음식들입니다. 기흉에 걸리면 스트레스 때문에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거칠고 자극적인 음식 보다는 소화가 잘 되는 섬유질이 함유된 음식이 좋은데 주로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통보리, 현미 등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기흉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고 폐 기흉 증상과 기흉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