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만성 급성 편도염 증상과 원인, 편도염 빨리 낫는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만성 급성 편도염 증상과 원인, 편도염 빨리 낫는법!

해피송송 2017. 1. 11. 12:22

만성 급성 편도염 증상과 원인, 편도염 빨리 낫는법!

 


겨울철이 되면 목감기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데 열이 나면서 목이 붓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감기가 아닌 경우가 많은데 급성 편도염 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는 일주일 내외로 낫게 되지만 편도염 증상은 한달 두달 이상 가능 경우도 있습니다. 감기 원인과 편도염 원인은 다릅니다.

 

 

편도염 증상

 


그래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다고 해서 감기약을 처방받거나 자연적인 치유를 기대하시는 것 보다는 진료를 받은 다음에 편도염 원인에 따라서 처방을 받으시고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편도염 증상을 방치하면 만성 편도염 증상이 되어서 완치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병원 치료 외에 편도염 빨리 낫는법으로 민간요법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증상이 약하면 도라지청이나 생강청과 같은 차를 마셔주면서 자연치유를 기대해볼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완화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완치를 하시려면 병원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편도염 원인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편도염 빨리 낫는법은 감기 치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공급해주면서 편도염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주시면 치료를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편도선이 하는 역할은 체외에서 유입되는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방어하기 위해서 항체를 생성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편도선이 붓는 것은 항원이 인체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편도염 빨리 낫는법

 


편도염 원인은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세균이 유입되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편도선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편도선염입니다. 요즘은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서도 편도선염에 걸리기도 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이 심해지면 호흡기 질환환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편도염이 급성으로 오는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은 갑작스럽게 고열이 40도 가까이 치솟으면서 오한이 오고 난 후에 목의 통증을 느끼게 되고 음식을 삼키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구강을 살펴보아도 편도 주위가 붉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절통이나 두통도 동반하면서 감기 몸살 증상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감기와는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방법도 달라집니다.

 

급성 편도염 증상

 

 

편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위생을 철처하게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외출을 한 후에 소금물로 가글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편도염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피로함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하고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주고 추운 날씨에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염 원인


편도염의 치료방법은 3~4일 정도의 약물치료를 받으시면 대부분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입원치료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성으로 인해서 편도 부위에 농양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제거하는 시술을 받게 됩니다.

 

 

 


스스로 호흡기가 약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겨울철이나 건조한 날씨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경을 착용하시는 분들은 김서림 방지용 마스크를 별도로 구매하셔서외출 시에 찬바람을 쐬지 않는 것이 예방 차원에서 도움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