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남성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남성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7. 2. 20. 12:01

남성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갱년기 증상은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고 여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정도에 따라서 증상이 심한 경우도 있고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 갱년기 증상 보다는 여성 갱년기 증상이 더 심한 편이고 고통도 극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갱년기 증상 극복법

 


그래서 오늘은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들을 어떤 것들이 있는 살펴보겠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루어보도록 하고 오늘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이라는 것은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는 가임 상태의 몸에서 비가임 상태의 몸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49세 전후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개인에 따라서 더 일찍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몇개월 만에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길게는 5~10년까지 지속이 되어서 힘들어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폐경기를 겪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을 갱년기 증상이라고 하는데 주로 안면홍조와 같이 얼굴이 빨개지고 갑작스럽게 열이 나기도 하며 불면증이나 가슴 두근거림을 호소합니다. 함께 살고 있는 남편의 얼굴이 보기 싫고 화가 나기도 하며 일상적인 생활 가운데서도 분노와 스트레스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특히 우울증 증상으로 인해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갱년기 증상

 

 

먼저 안면홍조가 심한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고 체온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흡연과 음주, 카페인 섭취를 줄이셔야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는 낮에 잠을 자는 것이 피하고 밤 늦게 운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자기 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도움이 되며 카페인 섭취를 피합니다.

 

 

 

 

 

갱년기로 인해서 위와 같은 증상들 외에도 비뇨생식기의 위축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골다공증이나 피부노화가 발생합니다.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로 인해서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은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주면서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와 칼슘을 섭취해주면서 하루에 30분 이상 가볍게 걷는 운동을 햇볕을 쬐어주면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역시 음주와 흡연을 피하셔야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일이나 채소, 곡류와 같은 저지방을 음식을 드시면서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고 체중을 줄이셔야 합니다. 운동을 하시게 되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위와 같은 방법들을 모두 동원해보아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시고 호르몬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통스럽고 힘들정도의 증상을 참고 있는 것보다는 진료를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중에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석류입니다.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석류청을 만들어 드시면 섭취하는데 좋습니다. 그 외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콩, 우유, 토마토, 자두, 양배추, 칡, 아마씨 등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