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결핵 증상과 결핵 전염성 및 치료기간! 본문

질병건강 정보

결핵 증상과 결핵 전염성 및 치료기간!

해피송송 2017. 2. 24. 12:33

결핵 증상과 결핵 전염성 및 치료기간!

 


결핵 증상은 인체에 결핵균의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결핵 전염성 때문에 결핵균이 포함된 호흡기의 분비물 때문에 감염이 됩니다. 결핵 증상 환자와 접촉을 하게 되면 발병률이 높아지지만 무조건 전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좋은 경우에는 결핵균이 침입해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결핵 증상

 

 

폐결핵이라는 말을 흔히 많이 하는데 이것은 결핵균이 폐조직으로 감염이 되어서 발병하는 것이라서 폐결핵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폐결핵의 원인은 폐결핵 전염성 때문인데 결핵 환자의 분비물이 공기를 통해서 전파되기도 합니다. 결핵 전염성이 있는 환자는 스스로 기침을 할 때나 재채기를 할 때 조심을 해야 합니다.

 

 

 


결핵 증상은 처음에는 큰 인체의 변화가 없지만 점점 더 인체의 장기나 조직을 파괴하면서 영양분을 소모시키면서 증상이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항상 기운이 없고 식욕이 떨어지면서 피로감과 무력감을 심하게 느끼게 합니다. 체중도 줄어들고 밤에 잘 때에도 식은땀을 자주 흘리게 됩니다.

 

 

결핵 전염성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결핵 치료기간은 환자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6개월에서 9개월까지를 표준 치료기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건강이 매우 좋지 않은 경우에는 결핵 치료기간이 더 늘어날 수도 있고 다른 부위로 전이가 되면서 결핵 치료기간은 장기간이 되기도 합니다.

 

 

결핵 치료기간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결핵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외과적인 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가장 많이 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를 할 때에는 항결핵제를 사용하는데 항결핵제를 사용할 때에도 한가지 종류만 사용하면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다양한 약제를 섞어서 사용하면서 치료의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결핵을 완치하기 위해서는 4가지 정도의 원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첫째, 약제를 적절하게 처방해야 하고 둘째, 약을 규칙적으로 잘 복용해야 하며 셋째, 충분한 용량으로 투약해야 하고 넷째, 일정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투약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완치가 어렵고 치료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결핵 증상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결핵은 인체의 영양분을 결핵균이 소모를 많이 시키기 때문에 영양가가 높은 음식들을 골고루 충분하게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민간요법으로 개고기가 결핵에 좋다고 결핵 환자들에게 개고기를 섭취하도록 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은 영양가가 높은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굳이 개고기를 드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을 규칙적으로 잘 복용하면서 결핵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시면 치료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고 빨리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핵에 좋은 음식으로는 달걀, 도라지, 숫갓, 버섯, 마늘, 현미, 굴, 성게, 감 등의 음식이 좋다고 합니다.

 

 

 


결핵은 이제 후진국 질병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국내의 결핵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건강관리를 통해서 영양이 풍부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