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혈압 측정하는 방법과 재는 방법,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 본문

질병건강 정보

혈압 측정하는 방법과 재는 방법,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

해피송송 2017. 5. 17. 11:48

혈압 측정하는 방법과 재는 방법,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

 


한국에서는 대부분 나이가 많아지면 혈압이 높아져서 고혈압 환자가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가 있습니다. 젊을 때의 혈압 정상수치와 연령이 많아졌을 때 혈압 정상수치는 다릅니다. 그래서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

 


그리고 집에서 혈압 측정하는 방법과 제대로 혈압 재는 방법을 숙지하시고 자주 혈압을 측정하시는 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은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측정되지 않습니다. 사람의 감정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흥분하거나 운동을 한 후에는 혈압이 높게 나오는 것은 당연하고 장소에 따라서도 일시적으로 달라지게 됩니다.

 


긴장을 해서 혈압이 높게 나오는 것을 ‘백의 고혈압’이라고 하고 평소에는 혈압이 높지만 진료를 받을 때는 혈압이 정상으로 나오는 것을 ‘가면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혈압 측정하는 방법은 안정된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혈압을 재어서 평균 수치를 내는 것이 제대로 된 혈압 재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혈압 측정하는 방법은 집에서 주기적으로 측정을 하시게 되면 정상적인 수치가 나오기 때문에 집에서 혈압 재는 방법으로 알고 계시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집에서 수치를 재어보면 자신의 정상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하는 방법

 


고혈압학회에서는 가정에서 혈압을 주기적으로 재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정확한 진단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재는 것 보다는 평소에 가정에서 수치를 재어보고 관리를 하면 고혈압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합병증들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혈압 재는 방법은 아침과 저녁에 한번씩 하루에 2회를 측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정확한 수치를 재어보기 위해서 약을 드시는 경우에는 약물 복용 전에 재어야 하고 식사를 하기 전에 재야합니다. 그리고 흡연을 하시면 안되고 까페인을 섭취하는 것도 금해야 합니다.

 

 


집에서 측정하실 때에 정확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적당한 높이의 테이블에 팔을 올려놓으신 후에 팔 위쪽에 혈압계 커프를 감아줍니다.


2) 커프를 감는 위치는 심장 높이와 일치하도록 하시고 손가락이 한두개 정도 들어갈 정도로 감아줍니다.


3) 측정을 하신 후에 시간과 날짜를 기록하시고 맥박수와 혈압도 적어둡니다.


4) 몇 분 정도 후에 다시 한 번 측정을 해서 나오는 수치의 평균을 적습니다.

 

혈압 재는 방법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가정에서 혈압을 주기적으로 재어주시면 가장 좋은 혈압관리가 됩니다. 요즘은 전자혈압계도 많이 판매를 하고 있는 좋은 제품들은 정확도가 높지만 불량제품들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를 알려드립니다.


1) 20대에는 최고 121~128 최저 72~75
2) 30대에는 최고 124~130 최저 75~79
3) 40대에는 최고 132~140 최저 80~84
4) 50대에는 최고 144~150 최저 80~91
5) 60대에는 최고 156~166 최저 89~91
6) 70대에는 최고 165~171 최저 89~91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