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과 원인!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과 원인!

해피송송 2017. 5. 22. 11:06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과 원인!

 


일반적으로 방귀를 뀌는 것은 질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있고 냄새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질병을 찾아서 치료를 해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즐겨보는 전래동화에서도 방귀는 해학적인 요소로 많이 등장합니다. 생리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누군가 방귀를 뀐다고 해서 눈치를 주지는 않지만 냄새가 심하면 주위 사람들에게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ㅎㅎ

 


EBS 방송의 장수 프로그램인 ‘방귀대장 뿡뿡이’도 방귀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신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어서 아이들에게는 방귀를 뀌는 것이 재미있는 것이라는 인식이 심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철이 들면서부터는 방귀를 뀌는 것을 부끄러워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은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 발효가 되면서 발생하는 가스 때문인데 주로 메탄가스, 암모니아, 스카롤, 황화수소, 인톨 등의 가스 때문에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이 있으면서 냄새가 심한 이유는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기 때문인데 주로 육류나 달걀 등을 섭취하게 되면 황과 질소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귀냄새가 지독하게 됩니다.

 

 


그 외에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식생활이 불규칙하고 폭식이나 과식을 많이 하면 많이 발생하고 냄새도 심합니다. 소화불량이나 변비가 심한 경우에도 대변과 대장에 노폐물이 많이 쌓여있기 때문에 방귀 냄새가 지독합니다.

 


위와 같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들과 지독한 냄새가 나는 방귀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대장 용종이나 대장암 등의 대장질환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변비나 설사를 자주하게 되고 혈변을 보거나 체중이 감소하고 식욕부진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이 위와 같은 대장질환인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40대가 되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면서 식생활 습관을 개선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문제는 없겠지만 지속적이고 잦은 경우에도 질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이상으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장 건강을 위한 좋은 식생활 습관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유제품이나 달걀, 육류 등의 기름진 음식들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평소 과도하게 섭취하시는 분들을 대폭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시면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대장 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 등을 많이 섭취해줍니다. 토마토, 오이, 브로콜리, 바나나, 사과, 양상추, 셀러리 등이 대장 건강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4)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를 해주어야 하지만 육류를 통해서 섭취하지 말고 생선류, 콩, 두부 등을 더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5) 반신욕을 해주시는 것도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대장운동에 좋고 복무 마사지를 가볍게 해주셔도 대장을 운동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여름철이라도 차가운 물을 마시게 되면 소화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7)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40대가 되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