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간경화 증상과 진행과정 시기, 간경화에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간경화 증상과 진행과정 시기, 간경화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7. 5. 30. 14:53

간경화 증상과 진행과정 시기, 간경화에 좋은 음식!

 


한국에서 특히 간경화 증상 환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술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아서 더더욱 간경화 증상이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학술적인 명칭으로 간경화는 간경변증이라고 합니다. 일반인들은 간경화 증상이라고 알고 있구요.

 

간경화 증상

 


간경화 진행과정 시기는 간세포의 손상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상처를 남기게 되고 간섬유화증으로 진행되는데 이러한 간섬유화증이 심화된 상태를 간경화라고 합니다. 간이 섬유화가 되면 간으로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간경화 진행과정에 따라서 간의 기능은 더욱 악화가 됩니다.

 


간의 기능은 해독 작용을 해주고 단백질을 합성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간세포 수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건강이 나빠지게 되고 간성뇌증이나 활달 등의 합병증도 발병하게 됩니다. 그리고 간암의 발병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위험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경화 진행과정

 


간경화 환자의 70% 정도가 B형 간염 환자이고 C형 간염과 알코올성 간염 등이 그 다음으로 많습니다. 간경화 진행과정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없지만 중기부터는 합병증이 동반하면서 다양한 간경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복부의 불쾌감,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복수가 차는 경우에는 하지부종이나 복부의 팽만감 등이 발생합니다.

 

간경화에 좋은 음식

 


위장과 식도의 정맥류로 인해서 출혈이 일어나기도 하며 앞가슴 부위에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인해서 거미줄 모양의 혈관종이 보이기도 합니다. 수장홍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손바닥이 붉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가 불규칙적이고 남성은 고환이 작아지고 여성처럼 유방이 커지기도 합니다.

 


간경화의 치료는 감이 섬유화되는 것을 억제하고 완화시키는 치료와 원인 치료를 통해서 치료를 하게됩니다. 가장 많이 발병하는 B형 간염과 C형 간염 등은 이미 치료제가 개발이 되어 있어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치료 효과도 뛰어납니다.

 

 


그리고 간경화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시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경화에 좋은 음식들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 간경화에 좋은 음식으로 부추가 좋습니다. 부추에는 비타민A, B1, C, B2 등의 다량 함유되어 있고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부추는 비뇨기관에도 좋은데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단호박에 좋은 음식

 


2) 간장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호박이 좋습니다. 카로틴, 인,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건강에 도움이 되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간경화에 좋은 음식


3) 간 손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조개류가 좋습니다.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재첩, 대합, 다슬기, 바지락 등의 조개를 섭취해주시면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간의 답즙량을 증가시켜주는 모시조개를 섭취하시면 간을 활성화하는데 좋습니다.

 


4) 간기능이 약해서 피로함을 많이 느끼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은 오가피입니다. 오가피는 중국의 운동선수들이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서 한국에도 재배를 많이 시작하게 되었는데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