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나쁜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나쁜 음식

해피송송 2017. 7. 21. 12:34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에 나쁜 음식

 


우리 몸에 신장이 하는 일은 체내에 들어온 불순물을 걸러내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쌓이기 때문에 혈관 내에 누적되어서 각종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한번 고장난 신장을 원상태로 돌리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신장질환에 걸리면 이식 수술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알고 계셨다가 자신의 신장 건강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식습관도 개선하여서 신장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고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하구요.

 


신장에 나쁜 음식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초콜릿, 설탕, 밀가루, 칼륨이 많은 음식, 카페인, 알코올, 맵고 자극적인 음식 등이 신장에 좋지 않고 건강에 좋은 음식들 중에 신장기능이 약하신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은 신장에 나쁜 음식들은 유제품, 바나나, 시금치 등은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 신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소변에 거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거품소변을 보는 분들은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피로가 누적되거나 운동을 과하게 하고 나면 거품소변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 외에 거품소변을 자주 본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장 흔한 것이 몸이 붓는 증상입니다. 부종은 신장 기능이 떨어질 때 발생할 수 있고 소변에 단백질 성분이 과다 배출되어서 체내 단백질 부족으로 인한 삼투압 현상 때문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이 자주 생기면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3) 혈뇨를 보시는 분들은 신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것은 격한 운동이나 감기 증상 시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평소에 혈뇨를 본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4) 입냄새가 심한 것도 신장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모니아가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어야 하는데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 있으면 호흡할 때 냄새가 올라올 수 있습니다.

 

 


5) 아래쪽에 허리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신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옆구리가 반복적으로 아프고 허리통증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콩팥의 건강상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우신염이나 요로감염이 심하게 걸리거나 이러한 증상을 앓은 후에 신장기능이 떨어질 수 있고 영구적인 상처로 남게 됩니다.

 


6) 평소와는 다르게 소변의 양이 많아지는 경우에 신장에 이상을 있을 수 있습니다.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10번 이상의 소변을 보는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시절 자신도 모르게 앓고 지나갔던 신우신염이나 요로감염 등이 영구적인 신장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아이들의 요로감염 등은 매우 주의깊게 살펴야하고 평소와는 다른 증상들을 보이는 경우에는 대수롭게 생각하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고 신속하게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