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나빠지는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나빠지는 이유

해피송송 2017. 11. 17. 12:39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요로감염, 신우신염, 방광염 등에 자주 걸릴 수 있는데 이러한 질병들이 걸렸을 때 신속하게 치료해주지 않거나 재발을 자주 하게 되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경험하게 되고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우리 몸에서 콩팥이 위치해 있는 부위는 아랫배의 등 부위에 양쪽으로 있습니다. 콩팥이 담당하는 기능은 섭취한 음식물들이 소화가 되면서 발생하는 수분과 노폐물들을 배출해주고 전해질 대사를 통해서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가 질병으로 인한 조직의 손상 때문에 나빠질 수도 있지만 우리 섭취하는 음식물들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잘못된 식습관들을 개선해주어야만 건강하게 콩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혈액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들과 합병증에 노출이 되기 쉽니다. 또한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면 병원에 가서 정기적으로 투석을 해야 하는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투석으로만 해결이 되지 않을 때는 신장 이식수술을 외에는 아무런 치료 방법이 없는 것이 신장 조직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중에 다른 한 가지는 신장에 세균이 침입하여서 염증이 발생하면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이나 방광염, 요로 감염 등에 걸렸을 때 신속하게 치료를 해주고 완치될 때까지 항생제를 투여하여서 확실하게 치료를 하면 조직의 손상을 막을 수 있지만 제 때 치료를 하지 않고 재발이 많아지게 되면 콩팥은 계속해서 나빠지고 치료를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나타는 증상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몸 전체가 부을 수도 있지만 주로 손과 발이 잘 붓는 증상이 있으면 신장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능의 문제가 있어서 소변으로 단백질이 대량 배출이 되면 혈액 내의 단백질의 농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우리 몸에 삼투압 농도도 함께 떨어져서 부종이라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2)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는 단백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건강한 사람들도 과격한 운동을 하고 나면 일시적으로 소변에 거품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경우 외에 소변에 거품이 많이 발생하는 사람들은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는 단백뇨입니다.

 


3) 소변의 양이 지나치게 많는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는데도 소변을 보는 양이 너무 많다면 콩팥이 매우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평소에 긴장을 많이 하고 예민한 사람들도 소변을 많이 보기도 하고 방광염에 걸렸거나 당뇨가 있는 경우에도 소변의 양이 많아질 수는 있습니다.

 


4) 그 외에 혈뇨가 있을 수 있고 입냄새가 건강할 때 보다 심해질 수 있습니다. 소변을 통해서 암모니아가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때 입에 암모니아 냄새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콩팥 조직에 손상이 심하면 옆구리 쪽에 통증을 자주 호소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