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과 치매 예방법 8가지 본문

건강음식 정보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과 치매 예방법 8가지

해피송송 2018. 1. 8. 14:36

다른 질환들 보다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심리적 고통을 주는 것이 치매라고 합니다. 물론 걸리는 사람에게도 힘든 질병이지만 본인과 주변 사람들의 모든 일상생활에 혼란을 가져오고 고칠 수도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욱 좌절감을 크게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치매 예방법으로 미리 질환을 예방해주고 치매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주면서 건강을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치매 예방법

 


치매에 걸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인데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치매가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젊을 때부터 예방을 해야 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고 운동도 적당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나는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되고 건강할 때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먼저 치매 예방법 8가지를 알아보고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먼저 치매에 걸리지 않으려면 햇빛을 적당이 쬐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치매가 걸리기 쉽고 오메가3가 부족해도 그렇습니다. 비타민D가 제대로 체내에 합성이 되려면 햇빛을 쬐어야 합니다.


2)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는 연어나 꽁치, 고등어 등을 섭취해주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귀찮다면 영양제를 구입하셔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3) 두뇌를 사용하는 게임 등을 자주 하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숫자나 낱말 퍼즐을 푸는 것도 좋고 같이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도 도움이 됩니다. 우스개 소리로 고스톱을 많이 치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커피가 무조건 몸에 좋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커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성분들이 들어 있어서 하루에 3~4잔 정도만 마셔주시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65% 이상은 줄어든다고 합니다.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

 


5) 명상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굳이 명상을 가르쳐주는 학원에 가지 않아도 스스로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서 조용히 산책이나 등산을 하면서 감정 조절을 해주면 뇌의 혈액순환이 활발해져서 좋습니다.


6) 나머지 3가지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고 나이가 들어서도 사회 활동을 적당하게 해주시면 치매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당분 섭취를 줄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예방을 하는법에서 언급을 했지만 계란이 도움이 됩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기 때문에 혈관성으로 오는 치매에 계란이 좋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2) 양배추가 위장에만 좋은 음식이 아닙니다. 비타민C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좋고 뇌혈관 장애를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3) 카레가 치매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 실제로 카레를 주식으로 먹는 인도 사람들의 치매 발병률이 현저하게 낮습니다.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카레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효과가 있기 때문에 치매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


4) 견과류도 치매에 좋습니다. 혈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줄여주는데 각종 견과류들이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 외에서 항암효과도 있기 때문에 견과류를 충분하게 섭취해주시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5) 녹차는 항암작용에도 효과적이지만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치매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 중에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성분을 억제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혈압을 조절해주는 기능도 있어서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6) 예방법에서 오메가3에 대해서 잠간 언급을 드렸는데 등푸른 생선이 치매에 좋습니다. 오메가3 외에도 DHA 성분이 들어 있어서 두뇌를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각종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억제해주고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데 좋습니다.


이상으로 혈관성 치매에 좋은 음식과 치매 예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