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전립선염 증상(좋은 운동 추천), 전립선염 원인 본문

질병건강 정보

전립선염 증상(좋은 운동 추천), 전립선염 원인

해피송송 2018. 4. 19. 12:09

남성들의 50% 이상이 한번 정도는 걸릴 수 있다는 전립선염 증상은 매우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이긴 하지만 통증도 심하고 소변을 보고 싶지만 볼 수 없는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병원에 가야만 소변을 해결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전립선염 원인을 진단받고 반드시 치료를 해주어야 하는 질환입니다. 평소에 전립선염에 좋은 운동도 꾸준히 해주면서 예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은 사람마다 증상들이 조금씩 다르고 원인도 다를 수 있습니다. 급성으로 오게 되는 세균성 질환과 만성 세균성인 경우도 있고 증상이 전혀 없는데 전립선염일 수도 있습니다. 비세균성이지만 만성으로 앓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각각의 증상에 대한 원인이 다르고 치료 방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쨌든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생리적인 현상이 소변 보는 것도 어려워지고 오줌보 터질려고 하는데 소변이 나오질 않아서 죽을 것 같은 고통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어쨌든 전립선염 증상이라는 것은 전립선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치료를 기대하는 것 보다는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남성들의 50% 정도는 한번 이상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남성들이라면 모두 조심을 해야 합니다. 전립선염 원인이 세균 때문이라면 세균성 증상이고 세균 때문이 아니라면 비세균성 증상입니다. 급성으로 오는 경우도 있고 만성 질환을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염 원인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급성으로 전립선염이 발병을 하게 되는 원인 세균들은 주로 포도상구균이나 대장균에 감염이 되거나 임질균이나 클라미디아나 등도 원인이 됩니다. 대장균에 의한 감염이 가장 많은 편인데 림프관이나 혈관, 요도를 통해서 감염이 됩니다. 요도를 통한 감염이 대부분이지만 감염되는 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전립선염에 좋은 운동

 


전립선염이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살펴보면 몸이 나른해지면서 고열이 시달릴 수 있습니다. 고열이 나기도 하고 염증으로 인해서 요도를 압박해서 소변의 횟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소변의 횟수가 증가하는 것도 전립선염의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소변을 봐도 시원하게 보지 못하고 항상 잔뇨감이 있어서 찝찝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배뇨 시에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고 요도와 하복부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균으로 급성으로 오는 경우가 가장 위험한데 혈액을 통해서 세균이 들어와서 패혈증을 일으키게 되면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고 싶지만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 분도 울산에서 서울까지 KTX를 타고 이동하던 중에 소변이 나오지 않아서 죽을 고생을 하다가 서울에 도착하자마다 병원에 가서 응급 시술을 받았습니다.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의 원인은 비세균성인 경우도 있는데 만성 질환의 대부분이 비세균성입니다. 앉아서 일을 많이 하거나 운전을 장기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심하고 피로가 누적이 되어서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과음을 자주 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고 인체의 면역력이 저하가 되는 경우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무증상인데 진단이 내려지는 경우도 있어서 전립선염은 정말 발병원인들이 다양한 것 같습니다.

 

전립선염에 좋은 운동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립선염에 좋은 운동들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걷는 운동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가장 좋은 운동이고 앉아서 일하지 않고 서서 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것에 대한 고정관념이 바뀌어가고 있는데 몇몇 회사들은 서서 일하는 책상을 구비해서 서서 일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배려하고 있습니다.

 


일어서서 일을 하게 되면 처음에는 힘이 들지만 점점 더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통증이나 어깨통증이 있었던 분들은 증상이 완화가 됩니다. 그리고 체지방이 조금씩 줄어들게 되고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다리가 아플 수도 있지만 가끔씩 스트레칭도 해주고 몸을 풀어주면서 일을 하시면 됩니다. 1시간 앉아서 일하고 10분간 일어서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아니라 1시간 서서 일하고 10분간 앉아서 쉬는 습관 가지시면 전립선염을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립선염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전립선염 증상과 전립선염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