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에이즈 감염 경로의 오해와 에이즈 감염 확률 본문

질병건강 정보

에이즈 감염 경로의 오해와 에이즈 감염 확률

해피송송 2018. 4. 20. 12:57

HIV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하는 에이즈 감염 경로의 오해 때문에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 대한 편견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들의 옆에만 가도 옮기는 것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많아서 환자들은 더욱 더 자신의 질병을 숨기면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치료를 적절하게 받지 못해서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제대로 알고 대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에이즈 감염 경로

 


일상생활 가운데서 에이즈 감염 확률은 전혀 없으니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심지어는 함께 생활을 하고 같이 식사를 해도 감염되지 않습니다. HIV 바이러스는 체외에서 활동을 하지 못하고 바로 소멸되기 때문에 생활을 같이 하고 접촉을 한다고 해서 감염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가족이나 지인 중에 환자가 있다면 에이즈 감염 경로의 오해 때문에 환자들을 힘들게 하지 마시고 의연하게 대처를 하시고 케어를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처음에 감염이 되었을 때 증상은 감기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대수롭게 여기고 대처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증상 발현 후에 거의 10년 동안 증상이 없는 상태로 지속되기 때문에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는 기간에도 계속해서 면역세포를 파괴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는 급격하게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고 합병증으로 인해서 사망을 하게 됩니다.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서 혈액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즈 감염 확률

 

 


에이즈 감염확률은 성 접촉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감염이 되지는 않고 단지 감염될 확률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한 번에 감염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을 해야 합니다. 90% 이상 감염될 확률은 수혈 때문인데 수혈 받는 혈액에 바이러스가 있는 경우에는 무조건 감염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혈액과 체액으로 감염이 되는 에이즈 감염 경로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정도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에이즈 감염 경로의 오해

 


1) 감염된 사람과 성 접촉을 하게 되면 감염이 됩니다.
2) 감염된 사람이 사용했던 주사기를 같이 사용을 했을 때도 감염이 됩니다.
3) 수혈 받는 혈액에 HIV 바이러스가 있는 경우에도 감염이 됩니다.
4) 감염이 된 산모가 임신을 하거나 출산 후 수유를 통해서 감염이 됩니다.
5) 바이러스에 의해서 오염이 된 주사바늘에 의해서 상처가 날 때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5가지 정도의 경로로 인해서 감염이 될 수 있고 그 외에 함께 생활을 하면서 감염이 되지는 않습니다. 단순한 피부 접촉을 하거나 포옹을 해도 감염이 되지 않고 화장실 변기를 같이 사용을 하고 컵이나 식기를 같이 사용해도 감염이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감염자가 기침을 해도 감염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는 주위에 환자들이 있다고 해도 안심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셔도 됩니다.

 

에이즈 감염 경로

 


HIV 바이러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면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는 명칭으로 불리워지고 있습니다. HIV가 체내로 감염이 되면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다양한 바이러스와 세균, 곰팡이 등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는 CD4 양성 세포나 T임파구 등을 감염시켜서 인체의 면역력을 파괴합니다. HIV의 유형은 1형과 2형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 1형에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에이즈 감염 확률


위에서 감염 경로가 5가지 정도라고 했는데 정확하게 일반적으로는 3가지의 감염 원인이 있습니다. 임산부와 수유를 하는 엄마를 통한 모자 감염, 혈액을 통한 감염, 성 접촉을 통해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3가지 경우에 대해서 항상 조심을 해야 하고 예방을 하거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적입니다. 실제로 감염된 환자들 중에는 수혈을 통해서 감염이 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양심도 없고 인간 말종 같은 의사들이 주사기를 재사용해서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에이즈에 감염이 되었다고 해서 당장에 사망을 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잠복기가 오래 시간 지속이 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서 잠복기에 면역체계를 파괴하는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감염이 되었다면 관리를 하는 것이 관건이고 지속적인 검진을 통해서 진행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에이즈 감염 경로의 오해와 에이즈 감염 확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