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가려움 두드러기 원인과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가려움 두드러기 원인과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해피송송 2018. 4. 23. 12:50

누구나 한번쯤은 두드러기 때문에 가려움을 겪어보셨을 것입니다. 대부분 가려움 두드러기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고 일정기간 증상을 경험하다가 지나쳤을 것입니다. 물론 한두가지 원인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들이 있기 때문에 의사들조차도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드물게 발생을 한다면 사실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두드러기 원인

 


하지만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피부가 팽창하고 부어오르는 등 심한 경우에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을 해서 항상 조심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발생하면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으로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집에 응급처지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응급실이라고 가야하구요. 제 주위에는 해산물만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심각하게 발생을 해서 몸 전체가 붓고 호흡기 점막들도 부어서 호흡을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매번 응급실에 가게 됩니다.

 


가려움증과 붓기를 동반하기도 하는 이러한 두드러기 원인 우리 예상하는 것보다 다양합니다. 개나 고양이를 만지거나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햇빛을 장시간 쬐이거나 땀이 날 때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경성으로 인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이러한 증상들이 일시적이라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고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하지만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으로 약물 치료 등을 해주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요인들을 제거해야하고 피해야 합니다. 평소에 구급약으로 본인에게 잘 맞는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품을 구비해두시고 당장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일 때 응급으로 투약을 하시면 증상들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

 


두드러기의 종류에는 알레르기성과 비알레르기성으로 구분이 됩니다. 알레르기성은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음식이나 동물의 털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상이고 약물로 인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자주 나타나는데도 방치를 하게 되면 만성화되면서 증상이 점점 더 악화가 되고 피부에는 색소침착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가려움증이 심하게 되면 성격도 예민해지고 짜증도 자주 내는 경우가 많아서 주위 사람들도 힘들어집니다.

 


자신이 피해야 하는 음식이나 물질들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셔서 알레르기 반응검사를 하시면 담당의사가 목록을 만들어줍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피해야 하는 것들을 알고 계시면서 조심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인체 내에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히스타민이라고 하는데 이 물질이 혈관과 신경을 자극해서 증상아 나타나게 됩니다.

 

 


비알레르기성 증상으로는 한랭 두드러기가 있는데 찬바람이나 찬물이 피부에 접촉을 하게 되면 가려움 증상이 발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주로 겨울에 발생을 하고 많은 분들이 한랭 두드러기 증상은 많이 겪는 편입니다. 반대로 온열 두드러기도 있는데 갑자기 따뜻해지면 피부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입니다. 햇빛을 쬐이면 발생하는 일광 두드러기도 있는데 자외선이 강한 날에 피부가 노출이 되면 가려움 증상과 함께 피부가 붉어집니다.

 

가려움 두드러기 원인


그리고 집에서 샤워를 한 후에 가려움 증상이 심해지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증상 또 비알레르기성으로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피부의 급격한 건조함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피부에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을 해주면 증상이 완화가 됩니다. 샤워를 한 후에 수건으로 몸을 닦은 다음 로션이나 스킨을 피부에 발라주면 가려움증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저도 샤워를 하고 나면 피부가 가려울 때가 있는데 가려움증을 극복하는 제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샤워를 하자마자 피부에 로션이나 스킨을 빨리 발라주고 옷을 입으면 피부의 건조함으로 막아주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금방 사라집니다. 옷을 입어도 되지만 증상이 심한 분들은 이불을 몸에 감고서 1분 정도만 지나면 가려움이 없어집니다. 아마도 수분이 피부에 흡착이 되기 때문에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나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가려움이 발생하는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이 심할 때 두드러기 가라앉히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