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통풍 초기증상과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통풍 원인 본문

질병건강 정보

통풍 초기증상과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통풍 원인

해피송송 2018. 4. 24. 10:26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통풍이라고 하는 질환인데 통풍 초기증상이 나타날 때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발이 붓거나 찌릿한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때에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증상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가 통증이 강하게 올 때에 병원을 찾아가면 이미 증상이 많이 진행된 상황이고 치료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통풍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증상들이 반복하면서 신장질환이나 요로결석과 같은 합병증으로 인해서 건강이 더욱 악화가 됩니다. 병원에서 통풍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체내에서 발생하는 원인물질은 요산의 수치가 과다해져서 관절 등에 쌓이게 되고 해당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여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중 요산수치가 7.0mg 이상으로 초과하게 되면 요산이 과다한 상태가 되고 통풍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인체 내에서 요산 수치가 왜 높아지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통풍 원인은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요산의 수치가 계속해서 높아지게 되고 통풍이 유발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육류의 내장이나 고등어와 멸치 등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맥주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해도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원인

 


통풍 초기증상의 특징은 주로 엄지발가락 쪽에 통증이 나타나고 붓게 됩니다. 통증과 붓기가 있기 전에도 발끝이나 발바닥이 저린 증상을 느낄 수 있는데 이 시기에 병원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주시면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방송인 박수홍의 아버지도 통풍이 있다고 하는데 평소에 고등어를 너무 좋아해서 식사할 때마다 고등어를 드셨다고 합니다. 결국 퓨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통풍을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통풍 질환이 발생하면 식습관을 개선해주지 않으면 재발이 잘됩니다. 평소에 폭식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과식하는 습관을 고쳐야 하고 칼로리가 너무 높은 음식들은 피해야 합니다. 음주 또한 좋지 않기 때문에 금주를 하시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도 조절하면서 과로를 해서는 안됩니다. 운동도 적절하게 해주면서 재발이 되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처음에 통풍 증상이 시작되면 1주일 정도는 증세가 심했다가 괜찮아지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대수롭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발작이라고도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겪기 때문에 매우 힘들어합니다.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극심하게 느끼게 되고 관절 부위들이 부어오르기 때문에 걷는 것조차도 거의 힘들고 꼼짝도 할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릅니다.

 

통풍 원인

 


통풍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퓨린이 들어 있는 음식들은 과다하게 섭취해서는 안되고 적절하게 섭취를 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고등어나 멸치 외에도 가다랑어, 새우, 건어물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을 과다하게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육류의 내장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 있고 퓨린은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곱창 전골이나 해산물 전골 등의 국물 요리를 드시면 퓨린 성분이 체내에 과다하게 유입이 됩니다.

 

통풍 초기증상


체중이 과다하게 나가서 비만인 분들도 통풍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내장 지방 많아지면 요산의 수치도 높아지기 때문에 체지방을 줄여야 하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과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활습관도 개선을 해야 하는데 자주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것 보다는 일어서서 활동을 해주시거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체지방이 늘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신선한 채소와 맑은 물이 도움이 됩니다. 채소를 충분하게 섭취해주시면 체내에 요산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고 물을 자주 마셔주면 소변을 통해서 요산이 효과적으로 배출이 됩니다. 물 섭취 하루 권장량인 2리터 정도 마셔주어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면 증상 개선과 예방에 좋습니다.


이상으로 통풍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통풍 원인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