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적은 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본문

재테크 경제정보

적은 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해피송송 2019. 3. 9. 13:16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연봉이 많다고 해서 재테크를 잘하거나 저축을 많이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이 버는 만큼 씀씀이 크기 때문에 저축을 할 돈이 없다고 합니다. 물론 연봉이 많으면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는 것을 분명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돈을 모을 수는 없습니다. 제가 아는 분들 중에는 맞벌이를 하면서 둘 다 대기업 연봉을 받으면서도 대출을 너무 많이 받아서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아파트담보대출도 최대치로 받은 상태이고 신용카드 대출도 모두 받은 상태였기 때문에 개인회생이나 파산신청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테크 하는 방법

 


이와는 반대로 제가 아는 어떤 분의 지인은 자동차회사의 3차 하청업체에서 150~170만원 가량의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아내와 자녀 2명이 있는데 매월 70~80만원 정도의 금액을 저축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1년에 최소 900만원 정도를 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별한 재테크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가장 안전하고 기본적인 방법으로 목돈을 모으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입이 많다고 재테크를 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수입이 적다고 재테크를 할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자신의 형편에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구사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적은 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신용카드 보다는 현금이나 체크카드 사용이 유리하다.


요즘은 신용카드는 사용하는 것이 매우 일반화되어 있지만 아직도 현금이나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대부분은 지출을 할 때 신중하게 생각을 하는 경향이 강하고 목돈도 잘 모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당장에 내 돈이 나가지 않는 것처럼 느낄 때가 많아서 소비성향을 부추기는 부작용이 많습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포인트가 조금씩 쌓이거나 할인혜택 등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충동구매를 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금을 사용하거나 체크카드로 지출을 할 때에는 내 수중에 돈이 있거나 통장에 현금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충동구매를 억제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적은 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당장 신용카드를 사용을 줄이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시불로 구매를 하거나 소액을 지출할 때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고 할부구매나 비싼 물건을 살 때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면 신용카드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습관을 들이다면 보면 지출은 억제가 되면 매월 수입에서 저축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적은 돈으로 재테크하는 방법은 지출을 줄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소득이 적은 분이 수입의 50% 가량 저축이 가능한 이유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재테크 하는 방법

 


2. 정기적금으로 가입하고 자동이체를 신청하세요.


그리고 저축을 할 때는 자유적금으로 통장을 만드는 것보다는 정기적금으로 가입하셔서 매월 일정 금액을 자동이체를 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지출을 먼저 하고 남은 금액을 저축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저축을 먼저 하고 남은 금액에 맞추어서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에 아파트를 구매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일반 적금 보다는 청약통장을 만들어서 매월 정해진 금액을 저축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청약통장이 있어야만 아파트 청약 시에 당첨 순위가 높아집니다. 나중에 아파트에 당첨이 되시면 청약통장은 해지가 되고 다시 만들어서 적금을 계속 넣으시면 됩니다.

 


3.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도 노후준비와 은퇴준비는 미리 해두세요.


노후생활을 위해서 미리 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경제적인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국민연금만 납입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공무원이나 교직원들 외에 일반 직장인들은 은퇴 후에 국민연금에서 지급되는 연금으로는 생활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노후준비를 위해서 민영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연금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직장인들은 자신의 월급에 따라서 정해진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입하고 있기 때문에 납입액을 늘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 연금보험료의 납입액은 매월 많은 금액을 납입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가입해두시면 유리합니다.

 

적은 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

 


결혼하신 분들은 주로 40대가 되면 지출이 가장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자녀들의 교육비와 주거비용의 증가로 인해서 매월 여유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유가 없을수록 적은 금액이라도 연금보험에 가입해두시면 노후에 경제적으로 궁핍해지지 않습니다. 한국인의 평균연령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은퇴 후에 노후생활이 길어졌습니다. 60세에 은퇴를 하고 80세에 생을 마감한다고 가정을 하면 무려 20년 동안 경제적인 활동 없이 연금을 받고 살아야 하는데 국민연금만으로 생활이 쉽지가 않습니다. 은퇴를 하셔도 자녀나 손주들에게 지출되는 금액이 많습니다. 그리고 경조사에 지출되는 금액도 꾸준히 발생할 것이구요.

 

재테크 하는 방법


4. 재테크나 개인 재물설계는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혼자서 공부도 많이 하고 스스로 재테크를 잘 하고 계시는 분들은 재무설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장 어떻게 돈을 모으고 재무설계를 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은 재무설계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본인에게 맞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모든 상담이 무료로 진행되기 때문에 상담신청만 하시면 친절하게 자세하게 좋은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목돈을 모으고 투자하는 방법을 모르신다면 상담을 받아보세요. 이상으로 적은 돈으로 재테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