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티눈 생기는 이유와 발바닥 티눈 사마귀 구별 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티눈 생기는 이유와 발바닥 티눈 사마귀 구별 방법

해피송송 2021. 2. 5. 23:57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티눈이나 굳은살이 생기면 발을 디디거나 걸어 다닐 때마다 불편함이나 통증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나마 굳은살은 피부 속으로 각질이 생기지 않고 피부표면으로 퍼지기 때문에 불편함을 전혀 느끼지 못하거나 약간의 불편함만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눈은 피부표면의 각질 크기는 자기만 피부조직 밑으로 각질을 생기게 되고 가장 아래 부분에 중심핵을 형성하게 됩니다. 티눈의 아래 부분에 있는 중심핵이 깊이 박혀있기 때문에 감각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굳은살이나 티눈 생기는 이유는 피부를 계속해서 압박을 하거나 지속적인 피부의 마찰이 있는 경우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의 하중으로 압박을 많이 받는 발바닥과 신발에 의해서 압박과 마찰이 심한 발가락 부위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직업상 손을 많이 사용하거나 돌출된 관절 부위에 압박이나 마찰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이나 손에도 굳은살과 티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굳은살은 손발이나 관절 부위에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지만 티눈은 대부분 발가락과 발바닥 부위에 생기는 편입니다.

 

 



굳은살이나 티눈 생기는 이유는 동일하지만 피부에서 발생하는 형태는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굳은살은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고 보습을 충분하게 해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눈은 각질을 제거한다고 해서 증상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티눈을 확실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피부 속에 깊숙하게 들어가 있는 중심핵을 완전히 제거해야만 치료가 되고 재발을 하지 않습니다. 굳은살이나 티눈 생기는 이유가 피부의 압박과 마찰이기 때문에 압박이나 마찰이 줄어들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사마귀가 생기는 경우에는 모양이나 크기가 티눈과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발가락이나 발바닥 티눈 사마귀 구별 방법은 일반인들이 육안으로 보기에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티눈이라고 생각해서 약국에서 티눈 없애는 약을 구입해서 발라주거나 손톱깎이나 칼로 잘라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바이러스 다른 부위에도 감염을 일으켜서 사마귀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사마귀가 다른 부위에도 생기는 경우에 발가락 발바닥 티눈 사마귀 구별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바이러스는 정확한 의학적인 용어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사마귀의 발병 원인은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손이나 발뿐만 아니라 모든 피부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티눈의 치료 방법과 비슷한 치료과정도 있지만 도포하는 약물은 조금씩 다르고 제거하는 시술을 할 때에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다른 부위로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일단 발 부위에 특이한 피부질환을 발견하게 되면 먼저 피부과에 가셔서 발가락 발바닥 티눈 사마귀 구별을 정확하게 한 후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마귀인 경우에는 병변을 절대 건드려서는 안되고 피부과에서 알려주는 치료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티눈을 집에서 제거했다고 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집에서 티눈을 제거하게 되면 상처 부위를 통해서 세균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심핵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또다시 재발을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없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티눈의 각질이 다시 생기게 되고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티눈의 중심핵은 깊숙하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집에 있는 도구를 사용해서 핵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병원에 가는 것이 죽기 보다 싫다면 티눈을 집에서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집에서 쑥뜸이 있으면 쑥뜸으로 티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쑥뜸이 없다면 가까운 약국에 가서 미니 쑥뜸을 구입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쑥뜸에 있는 쑥으로 티눈 크기에 맞게 작은 원기둥을 2~3개 만들어줍니다. 티눈 위에 쑥뜸으로 만든 원기둥을 올려놓고 불을 붙여줍니다.


불이 붙은 원기둥이 티눈 부위에 타들어갈 때 쯤 수건이나 다른 도구를 이용해서 피부 안쪽으로 꾸~욱 눌러줍니다. 손가락으로 누른 상태를 잠시 유지해주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2~3번 반복해주면서 티눈 아래에 있는 티눈핵이 완전히 괴사를 하게 됩니다. 뜨거운 열에 의해서 티눈 핵이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새살이 돋아나면서 티눈핵과 각질을 밖으로 밀어내면서 자연스럽게 치료가 됩니다. 티눈 부위는 즉은 각질이기 때문에 뜨거운 열을 가해도 통증을 크게 느끼지 않습니다. 화상을 입은 피부에는 며칠간 마데카솔이나 후시딘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티눈 생기는 이유와 발바닥 티눈 사마귀 구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