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스마트폰 TV 연결하기와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기 본문

IT모바일 정보

스마트폰 TV 연결하기와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기

해피송송 2021. 4. 9. 19:58

예전에는 컴퓨터에서만 가능하던 작업들이 스마트폰으로도 대부분 가능해졌습니다. 스마트폰으로 TV나 각종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도 가능하고 인터넷 검색도 PC에서 하는 것 보다는 모바일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스마트폰의 단점은 화면이 작기 때문에 동영상을 장시간 시청할 때는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집에 있을 때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스마트폰 TV 연결하기를 통해서 큰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기도 가능합니다. 컴퓨터에 외장용 웹캠이 없거나 구형 노트북에 내장용 웹캠이 없을 때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줌과 같은 앱으로 화상회의를 하는 경우도 있고 초중고생들이 학교를 가지 않을 때 선생님과 줌으로 수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데스크탑 컴퓨터에 외장용 웹캠이 없거나 노트북에 웹캠이 내장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해서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는 웹캠의 화질보다 더 좋은 사양들도 많기 때문에 웹캠으로 사용할 때 화질이 떨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웹캠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모두 앱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도와주는 앱들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드로이드캠(DroidCam) 설치를 통해서 카메라를 웹캠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스마트폰에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DroidCam을 검색해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컴퓨터에 DroidCam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줍니다. 세 번째, 연결을 위해서 무선을 이용할 수도 있고 USB연결잭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웹캠으로 화상회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앱을 이용한 스마트폰 카메라의 자세한 웹캠 사용법은 잠시 후에 다시 알아보도록 하고 스마트폰 TV 연결하기 방법에 대해서 먼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TV 연결하기의 목적은 스마트폰에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보다 큰 화면에서 감상하기 위해서입니다.


스마트폰 TV 연결하기 방법이 생소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해오던 서비스입니다. LG유플러스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고 IPTV도 LG유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의 연결 장치 없이 스마트폰에 있는 동영상이나 사진들을 TV로 연결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도 10년 전에 LG유플러스를 이용할 때에는 스마트폰의 영상이나 사진을 TV로 간편하게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별다른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통신사를 변경하고 난 후에 HDMI 미러링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해야만 스마트폰을 TV와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HDMI 미러링 케이블을 쇼핑몰에서 구입할 때에는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서 호환이 되는 케이블을 구매해야 합니다. 호환이 안되는 제품을 아무리 연결해도 연결을 할 없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충전잭이 5핀인지 C타입인지에 따라서도 제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C타입과 5핀을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2가지 연결잭이 달려서 나오는 제품도 있습니다. HDMI 미러링 케이블의 연결 순서에 따라서 연결을 완료하면 스마트폰 화면이 TV 화면에 그대로 미러링 됩니다. 요즘은 집에 스마트 TV가 있으면 앱만 설치하면 간편하게 스마트폰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드로이드캠(DroidCam)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에서 DroidCam을 검색한 후에 설치를 해줍니다. USB 케이블로 연결하지 않고 무선으로 연결하거나 유선으로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TV가 같은 와이파이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에에도 DroidCam을 설치해야 하는데 PC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USB로 연결을 해주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설정에서 개발자옵션을 선택하고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서는 스마트폰의 기종에 맞는 USB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완료한 후에 드로이드캠 PC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웹캠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를 잘못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복잡한 연결과정이기 때문에 갑자기 화상회의를 해야 할 때 외장용 웹캠이 없는 경우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외장용 웹캠의 가격은 2만원대에도 좋은 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폰 TV 연결하기와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