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빠르게 하는 법 본문

컴퓨터 사용팁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빠르게 하는 법

해피송송 2021. 6. 9. 17:51

컴퓨터가 오래되면 새로 구입 했을 때처럼 처리 속도가 빨라지지 않습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대부분 부품이 노후가 되어서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 외에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법은 PC최적화를 주기적으로 해주거나 윈도우즈 시스템을 새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즈 시스템을 새로 설치해주는 이유는 컴퓨터를 사용하면 할수록 시스템 파일들이 손상되면서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부품이 노후가 된 경우가 아니라면 윈도우즈 시스템만 새로 설치해도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오래되면 메인보드의 접촉 불량으로 인해서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고장이 나게 됩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메인보드의 슬롯에 삽입되어 있는 랜카드나 그래픽카드, 메모리카드 등의 접촉 불량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법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메인보드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가 쌓이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가끔씩 먼지를 제거해주면 접촉 불량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랜카드나 그래픽카드, 메모리카드 등의 접촉 불량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을 한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메인보드에서 3가지 카드를 모두 뽑아서 접촉 부위를 지우개로 닦아주면 접촉 불량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우개로 지워준다는 생각으로 접촉부위 먼지를 제거해주고 다시 메인보드에 꽂아주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은 컴퓨터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해결방법입니다. 물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위와 같은 방법으로 컴퓨터 고장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컴퓨터의 부품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문제라면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 컴퓨터가 느려지고 오작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법으로 설치되어 있는 백신을 실행해서 바이러스를 찾아내고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시스템 파일이나 구동파일이 심하게 손상된 경우가 아니라면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나면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파일이나 구동파일이 심하게 손상된 경우에는 윈도우즈 시스템을 새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즈 시스템을 새로 설치할 때에는 복구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정품PC나 노트북을 구입한 경우에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리커버리(Recovery) 프로그램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파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리커버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빠른 속도로 컴퓨터를 구입할 때 설치되어 있는 상태로 복구가 됩니다. 컴퓨터를 구입한 후에 설치한 프로그램들이 있다면 윈도우즈 시스템을 새로 설치한 후에 추가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복구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라면 윈도우즈 설치CD를 이용해서 시스템을 새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CD로 윈도우즈 시스템을 처음으로 설치하는 초보자자라면 설치 경험이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 방법이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으로 철치를 한다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시스템을 설치한 후에 필요한 프로그램들도 추가 설치를 해야 하고 필요한 업데이트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경험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백신 프로그램도 반드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컴퓨터 부품의 잦은 고장과 접촉 불량 때문에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면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컴퓨터 본체를 새로 구입해주어야 합니다. 부품을 업그레이드를 할 때는 비용을 잘 따져보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컴퓨터 본체를 구입하는 비용과 일부 부품을 업그레이드하는 비용을 비교해보고 유리한 쪽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품을 업그레이드 해준 후에 컴퓨 처리 속도가 현저하게 개선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을 해보고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일 부품을 새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어도 메인보드가 접촉이 원활하지 않거나 기타 부품들이 노후가 되어서 접촉 불량을 일으킨다면 지출된 업그레이드 비용에 비해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메모리카드나 랜카드,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컴퓨터의 처리속도는 CPU(중앙제어장치)의 성능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약 CPU가 고장이 났거나 접촉 불량이라면 본체를 새로 구입하는 것이 낫습니다. CPU 가격이 컴퓨터 본체 부품 중에 가장 비싸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