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식중독 증상과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식중독 증상과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4. 3. 5. 14:30

 

 

 

"식중독 증상과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

 


식중독 증상으로 크게 아파 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다시는 걸리고 싶지 않는 질병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식중독 증상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어릴 때부터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교육도 많이 들어왔지만 식중독 증상에 걸리게 되면 많이 힘들지요.....

 

 

 

 

 


일단 식중독 증상에 걸리면 식중독 치료를 위해서 금식을 해야 하거나 죽을 섭취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마음대로 먹지 못해서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식중독 증상의 원인과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
<식중독 증상의 원인과 식중독 예방법>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


 

 

 


먼저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이라는 것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가장 중요한 물질이면서도 음식을 잘못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을 상하게 하기도 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음식은 골고루 섭취하도록 교육을 받으면서 식중독 증상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교육도 수시로 받고 학교생활 중에 포스터에는 언제나 식중독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게시판이 계단 중간 중간에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서 강조를 하더라도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나 음식을 관리하는 중에 대장균의 번식으로 식중독 증상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법은 본인 뿐만 아니라 음식을 요리하고 관리하는 모두에게 중요한 것입니다.

 

 

 


일단 식중독에 걸렸더라도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수분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심한 탈수증상과 탈진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중독 증상에 걸렸더라도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소화가 잘되는 죽 종류의 음식들을 공급해주면 탈진이나 탈수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들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만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은 모과차입니다.


일반적으로 모과차는 기침과 가래를 삭혀 주는 효능만 알고 있는데 모과에는 유기산이나 사과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소화효소들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배앓이나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입니다.


식중독 증상에 걸려서 설사를 하거나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증상이 있을 때 모과차를 마셔주면 속이 편해지고 좋습니다.

 

 

 

 


두 번째,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은 매실입니다.
 

매실에 있는 구연산은 신맛을 내는데 이 구연산이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황색포도상구균 을 비롯한 대장균들을 살균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고, 콜레라균 증식을 억제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매실이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입니다.

 

 

 

 


세 번째, 식중독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은 마늘입니다.


마늘은 이미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식중독 증상을 치료하는데도 좋습니다. 캄필로박터균이라고 하는 식중독 원인균은 육류를 덜 익힌 상태에서 섭취하는 경우에 걸리게 되고 복통과 설사 증상들을 가져오는데 마늘 속에 있는 디알릴 설파이드라는 성분이 캄필로박터균을 살균해주기 때문에 식중독 증상에 걸렸을 때 마늘을 섭취해주면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식중독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식중독 증상의 원인과 식중독 예방법


 

 


먼저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중독 예방법은 평소에 개인적인 위생을 철저하게 하기 위해서 비누로 손을 자주 씻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들을 섭취하지 말고 질 좋고 신선한 음식을 선택하여 조리를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육류와 생선, 조개류와 해산물 들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고 모든 음식들은 권장온도에 맞추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야외에 나가서 과일이나 버섯을 함부로 따먹어서는 안되고 노약자나 어린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특히 음식을 섭취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가장 좋은 식중독 예방법과 질병 예방법은 평소에 손을 자주 씻어주는 방법입니다.


식중독 증상의 원인 주로 음식을 섭취하게 됨으로써 감염이 되는데 급성이나 만성으로 설사나 복통이 오게 되는 질환을 통칭합니다.

 

 

 

 


음식물 내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독소 때문에 식중독이 올 수도 있고 모시조개나 복어 등에 들어 있는 동물성 독소나 버섯, 피마자씨, 감자 등에 있는 식물성 독소들에 의해서 감염되는 자연독 식중독이 있고 화학성 식중독과 세균에 의해서 감염되는 세균성 식중독이 있습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웰치균들이 있으며 대부분 섭취하는 음식들로 인해서 감염이 되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때는 반드시 완전히익혀서 섭취하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 증상에 걸리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들은 원인균에 따라 증상과 잠복기가 다른데 포도상구균은
2~4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서 어지러움증과 구토, 두통 등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살모넬라균은 6~72시간의 다소 긴 잠복기를 지난 후에 열과 함께 설사와 복통 증상이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12~48시간 가량의 잠복기를 거쳐서 다리 쪽에 출혈을 동반하고 수포가 발생하며 패혈증과 고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질 증상은 3일간의 잠복기를 가지게 되며 고열을 동반하고 복통과 설사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O-157 식중독은 3~9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서 심하게 복통이 일어나며 출열성 설사와 미열을 동반합니다.


이상으로 식중독 증상과 식중독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