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폐암의 초기증상으로 잦은 기침에 대해서 본문
잦은 기침이 폐암의 초기증상일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기침을 자주 한다고 해서 폐암으로 의심을 한다면 감기만 걸려도 폐암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감기나 기관지염, 후두염 등이 치료된 후에도 기침을 지속적으로 하거나 장기간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폐암을 비롯해서 폐질환이나 천식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폐암의 초기증상으로 잦은 기침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침이 지속된다면 폐암일 가능성도 염두해두고 다양한 검사들을 진행해보아야 합니다.
폐암의 초기증상으로 잦은 기침과 폐암의 증상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증상이 있는 경우에 지속적이고 잦은 기침 증상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발견되는 주요 증상입니다. 처음에 마른 기침을 조금씩 하게 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점액이 생성될 수도 있고 가래가 발생하면서 기침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마른 기침으로 시작해서 점점 더 기침 증상이 악확되는 양상을 띄게 됩니다. 폐암 초기증상으로 기침 증상의 변화에 대해서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기침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 기침이 어느 정도 심각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기침의 소리는 어떤지 등에 대한 패턴을 파악해야 합니다. 기침의 빈도와 함께 기침 소리가 얼마나 큰지도 살펴보아야 하고 기침을 인해서 목이 쉬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기침을 많이 하게 되면 피를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암으로 인해서 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에 혈액이 섞여 있는 객혈을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혈 증상은 폐암 외에도 호흡기 질환이나 기관지염, 폐질환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폐암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은 호흡 곤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암이 더욱 악화되면서 기도가 좁아지는 증상이나 막힘으로 인해서 호흡 곤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암으로 인한 호흡 곤란 증상은 운동을 하거나 신체 활동을 함으로써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암의 또 다른 증상으로 가슴 통증이 있습니다. 가슴 통증은 숨을 크게 쉬거나 기침을 하게 되면 더 심해질 수 있고 흉통으로 인해서 가슴 부위 주변의 팔이나 등, 어깨 쪽으로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암으로만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원인으로 인해서도 흉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슴 통증이 있다고 해서 폐암을 의심할 수는 없고 정확한 진단은 검사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폐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인해서 쉰 목소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종양이 기도를 압박하는 경우에 쉰 목소리나 목소리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암 증상이 있으면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암으로 인해서 체중이 계속해서 줄어드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 외에도 폐암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폐암 증상이 있으면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릴 수 있고 두통이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힘들어지는 연하 곤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면 뼈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얼굴이나 몸의 부종이 발생하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증상들이 있고 증상이 지속될 때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폐암의 초기증상으로 잦은 기침과 폐암의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