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예방과 치료방법, 랜섬웨어 예방법과 감염 증상! 본문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예방과 치료방법, 랜섬웨어 예방법과 감염 증상!
오늘부터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피해 확산이 심각해질 것으로 미래창조과학부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응방안을 전 국민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월요일에 출근하여 직장의 PC 켜는 순간 랜섬웨어 감염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공유하셔서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랜섬웨어 예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랜선웨어 치료방법이 없는 상황이고 랜섬웨어 감염 증상이 발견되면 이미 막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랜섬웨어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랜섬웨어 예방법을 알고계셔도 감염이 되고 나면 랜섬웨어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랜섬웨어 예방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워나크라이 랜섬웨어는 기존의 악성 코드들과는 다르게 인터넷에 연결만 되면 공격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악성코드입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의 SMB 취약점을 파고 들어서 랜섬웨어 감염을 시키는 '자가 전파 악성코드'입니다. 랜섬웨어 감여 증상이 발견되면 이미 빠른 속도로 확산이 됩니다. 네트워크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 임의 IP를 스캔하여서 피해를 확산시키며 또 다시 공격을 하는 형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랜섬웨어 예방을 위한 조치들을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PC를 켜기 전에 반드시 인터넷을 차단하셔야 합니다. PC에서 뒷면에 연결된 랜선을 뽑아주시면 됩니다. 랜선은 아래와 같은 모양입니다. 위쪽으로 튀어 올라온 부분을 아래로 누르시고 뒷쪽으로 빼시면 됩니다.
간혹 보안패치를 설치하기 위해서 윈도우즈 업데이트부터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로 인터넷부터 연결하시면 안됩니다.
2. 그리고 SMB에 사용되는 포트를 차단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즈 화면의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누르시고 제어판으로 들어가셔서 윈도우즈 방화벽으로 클릭해주세요.
3. 고급설정으로 들어가서 인바운드 규칙을 클릭하고 새규칙을 클릭하면 ‘새 인바운드 규칙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포트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4. TCP를 선택하고 특정로컬포트를 선택한 후에 [139, 145]를 입력해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5. 연결차단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6. 도메인, 개인, 공용을 체크하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7. 이름을 입력하시고 마침을 클릭하시면 포트가 차단됩니다.
8. 마지막으로 인터넷을 다시 연결하신 후에 윈도우즈 화면의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누르시고 모든 프로그램을 클릭하시면 윈도우즈 업데이트가 보입니다. 클릭하신 후에 업데이트를 하시면 랜섬웨어 예방 조치가 됩니다.
이상으로 랜섬웨어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랜섬웨어 증상이 나타나면 현재로서는 랜섬웨어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예방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랜섬웨어 감염이 되지 않도록 스스로 PC 보안을 최상급으로 유지를 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자신의 PC에 백신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도 확인을 하시고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지도 확인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