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7. 2. 16. 11:47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예전에는 연령이 많은 분들에게 고혈압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고혈압 증세가 많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20대부터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간혹 있는 일이지만 과체중으로 인한 비만의 경우에는 젊은 경우에도 고혈압약으로 혈압을 낮추어주어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그래서 오늘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고혈압 증상과 고혈압 원인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리울정도로 대수롭게 보면 안되는 질환입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도 갑자기 혈압이 치솟아서 뇌졸중이나 뇌출혈 등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잠을 자는 동안에 급성으로 오게 되면 조용하게 사망을 하게 된다고 해서 고혈압을 ‘조용한 살인자’라고 말합니다.

 

 

 


고혈압은 최고 혈압이 140mmhg 이상이고 최저 혈압이 90mmhg 이상이 계속해서 유지가 되면 고혈압으로 판단을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주로 환경적인 요인이 많은데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과 흡연과 음주, 비만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유전적인 요인도 배제할 수 없지만 환경적인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의 합병증은 다양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모든 원인이 고혈압으로부터 오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으면 항상 혈압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해서 뇌질환, 심장질환, 동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신장질환과 안질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은 가장 먼저 식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는데 혈관으로 나트륨이 흡수되면 혈관에 부담을 주게 되고 혈압을 상승하는 요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한국음식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고 특히 국물을 드실 때는 적게 섭취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유산소 운동도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볍게 조깅을 하거나 평지에서 자전거를 타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일주일에 3회 이상은 해야 하고 한번 하실 때는 30분 이상 해주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체중을 감량하는 것도 중요한데 비만이 있는 사람들은 고혈압 증상도 동반하게 됩니다. 알콜을 섭취하는 것도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에 음주를 줄이셔야 하고 담배에 들어 있는 니코틴은 교감신경을 자극해서 혈압을 상승하는 요인이라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혈압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피하고 적당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나트륨을 배출해줄 수 있는 칼륨이 많은 음식들이 도움이 됩니다.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된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감자, 배, 브로콜리, 키위, 양파, 검은콩 등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골고루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 보리차, 쑥갓, 사과, 생선, 다시마, 현미, 수박, 표고버섯 등도 고혈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함께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