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

해피송송 2017. 11. 8. 11:45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빈뇨 또는 야간에 자주 화장실을 가면 야간뇨라고 합니다. 스스로 소변을 자주 본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실제로 소변이 가득 차지 않았는데도 예민해서 자주 화장실을 들락날락거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에 나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집에서는 가급적 참을 수 있을 때까지 참았다가 하루에 몇번 정도를 가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그리고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에 대해서는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크게 7가지 정의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병의 원인일 수도 있고 평소 섭취하는 음식물로 인해해서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체크를 해보시고 원인을 파악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얼마나 심한지는 횟수를 확인해보시면 되는데 일반적인 성인은 주간에는 4~6회 정도의 소변을 보게 되고 잠을 잘 때는 0~1회 정도입니다. 그래서 하루에 10회 이내로 소변을 보는 것이 정상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상 범위를 지나치게 넘어가게 되면 빈뇨라고 진단이 가능합니다.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원인은 다양한데 요도협착증이나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서 하부의 요로가 폐색이 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방광염 증상이 있으면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염증이 만성적으로 있어서 섬유화되어 있어서 빈뇨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빈뇨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야간에 소변을 자주 보는 분들은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요농축이 안되는 만성신부전 환자들도 야간뇨가 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원인은 하부의 요로 폐쇄성 때문에 발생합니다. 질병이 없어도 정상인들이 잠을 자기 전에 음주를 많이 했거나 커피 등을 섭취하고 자면 야간뇨가 나타납니다. 야간뇨는 없지만 주간에 소변을 자주 보는 분들은 주로 신경성으로 인한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를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소변에서 냄새가 나도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냄새의 원인 질병인 경우에는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소변의 냄새가 지속적으로 많이 날 때는 자신의 몸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

 


1) 먼저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를 하지 않으면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주로 나는 냄새는 암모니아 냄새가 강하게 납니다.
2) 방광염 증상이나 요로 감염 증상이 발생하면 악취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3) 커피를 너무 많이 섭취를 하면 커피의 부산물이 소변이나 대변을 본 후에 냄새가 지속됩니다.

 


4) 양파나 마늘을 많이 섭취한 후에도 소변에서 냄새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5) 건강에 좋은 아스파라거스를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아스파라거스를 체내의 효소가 분해를 하면서 발생하는 독특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6) 당뇨 증상이 있으면 소변을 보고나면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7) 방광에 다른 성분들이 유입되면 냄새가 날 수 있는데 염증이나 감염 증상, 부상, 수술 후에 누공이 발생하여서 장에 있는 물질들이 방광으로 유입되어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소변 냄새가 심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