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수면제 부작용 두통 메스꺼움은 수면제 과다복용 후유증 본문

질병건강 정보

수면제 부작용 두통 메스꺼움은 수면제 과다복용 후유증

해피송송 2018. 6. 5. 13:58

불면증이 심해서 수면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원인이 불면증을 야기하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규명되지 못하였지만 약의 힘으로 강제적으로 잠을 자야한다는 것을 매우 불행한 일인 것 같습니다. 잠을 잘 수가 없어서 투약을 해야만 잘 수 있는 분들에게 추가적인 어려움은 수면제 부작용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입니다. 수면제 과다복용 후유증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복용량을 지켜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제 부작용

 


수면제의 성분 자체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서 잠이 오도록 유도하는 성분들입니다. 강제로 수면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처방은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불면증으로 인해 장기간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건강에 위협이 되고 인체의 면역력도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강제적으로 잠을 자도록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다음날 일어났을 때 수면제 부작용 두통 메스꺼움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면 또 다른 고통이 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복용량을 정확하게 지켜야 합니다. 장기간 복용할수록 내성이 생기는 문제 때문에 복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수면제 과다복용 후유증으로 인해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이 없으면 잠을 잘 수 없는 고통스러운 밤을 보내는 것도 힘든데 부작용까지 있다면 얼마나 괴롭겠습니까? 그래서 이러한 약제들에 대한 연구개발이 지속되면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들이 많이 개발되었습니다.

 

수면제 과다복용 후유증

 


요즘 처방이 되는 수면제들은 몸에 부작용을 초래하는 성분들을 대폭 줄이고 작용 시간도 짧아졌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일어났을 때에도 두통이나 몽롱함이 없도록 해줍니다. 예전에는 수면제를 복용하였지만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뒤척이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러한 부작용도 많이 줄였습니다. 집에서는 잠을 잘 자지만 여행을 하거나 비행기 여행 시에 잠을 자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이러한 약제들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면제 부작용 두통 메스꺼움

 


약국에서도 수면을 유도해주는 약을 판매하고 있지만 이것은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수면제는 아닙니다. 주로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함유된 약제들이 대부분이라서 수면을 유도할 뿐이지 실제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어렵습니다. 수면제를 처방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제대로 된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 보다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복용량을 지켜가면서 수면패턴이 잡힐 때까지 처방을 계속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수면패턴이 잡혀가고 불면증이 완치가 된 후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투약을 중단하시면 됩니다. 불면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고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불면증이 생기게 되면 뇌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하게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경정신과에서는 세로토닌 약제로 된 약을 처방해주어서 뇌에서 정상적으로 멜라토닌과 같은 호르몬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약제들은 복용량만 지키면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제 부작용

 

 

불면증은 많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 장애로 인해서 묻지마 폭행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범죄자들이 극심한 불면증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하면 자신의 몸도 힘들어지지만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잠을 잘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잠은 억지로라도 자야만 우리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병원에 가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진료를 받으시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 과다복용 후유증


저도 불면증이 매우 심했었는데 약국에서 판매하는 약을 계속 복용을 하다가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멜라토닌을 꾸준하게 복용한 결과 수면리듬을 다시 되찾게 되었고 지금은 특별한 경우에만 불면증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서 아침 일찍 출장을 가야한다거나 집을 나서야 하는 경우에는 잠을 자기 전에 신경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미리 멜라토닌을 복용하고 잠을 잡니다. 물론 복용을 한 이후에도 한참 동안 뒤척인 후에야 잠을 잘 수 있지만 꼬박 밤을 새는 것 보다는 낫습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불안이나 걱정이 없어야만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수면을 방해하고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한국인들은 야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잠을 자는 시간이 점점 늦어지고 수면 리듬이 깨지는 것 같습니다. 가급적 야식을 드시지 마시고 늦은 밤에 활동을 피하시면 수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수면제 부작용 두통 메스꺼움이 수면제 과다복용 후유증이나 약의 부작용의 때문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