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치은염 증상과 치은염 치료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통증을 유발하는 치은염 증상과 치은염 치료법

해피송송 2018. 6. 8. 15:00

영구치가 난 이후에는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치아 외에도 잇몸에 질환이 생기데 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잇몸질환 중에서 치은염 증상은 누구나 겪는 증상인데 가벼운 증상이긴 하지만 방치를 하게 되면 치주염이 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이 되면 치료도 힘들어지고 치아와 잇몸이 모두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치은염이 발생했을 때 치은염 치료법으로 조기에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은염 증상

 


치은염을 주로 연령에 많아지게 되면 잘 생기는 질환입니다. 연령층이 어린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지 않고 연령이 많거나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을 하는 질환입니다. 청소년기의 여성들은 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데 잇몸 부위에 혈관이 확장이 되면서 치아와 잇몸이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어집니다. 그러다보다니 남성 청소년들에 비해서 치주질환이 자주 발생하게 되고 잇몸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을 한 여성들도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면서 잇몸질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치은염 증상은 치석과 플라그가 치아에 발생을 하면서 잇몸과 치아에 틈이 생겨서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35세가 넘어가면 4분의 3 이상이 겪게 되고 40세 이상이 되고 노년에 이르면 90% 정도가 경험하는 질환입니다. 치은염 치료법은 칫솔질만 확실하게 해주어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케일링을 통해서 치석을 제거해주시고 나면 염증이 거의 유발되지 않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양치를 제대로 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은염 치료법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잇몸이 부으면서 잇몸에 이물감이 듭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잇몸 내에서 세균이 침투하여서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염증이 많아지면 입냄새도 심해지고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과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을 억제해주면서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해주면서 증상이 개선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치주염이 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치은염 증상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정기적으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은염은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케일링도 정기적으로 해주면서 양치질을 잘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임신 중인 여성분들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치은염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검사를 받아야만 치주염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치주염 수술을 받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예방을 해주는 것이 임신 중에 치아관리 방법입니다.

 


치은염은 처음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관리를 해주지 않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만 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지나쳐버리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져서 결국 치료가 더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나마 치은염만 있을 때는 스케일링만 해주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주염이 되어버리면 마취를 하고 잇몸수술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힘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주염이 심하면 나중에 치아가 상실되어지기 때문에 더 힘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은염 치료법

 


치은염이 생겼을 때는 치주염이 되기 전에 미리 치료를 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과에 가는 것이 무서워서 부담이 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치주염 치료가 아니면 그렇게 힘든 시술은 없습니다. 그냥 정기적으로 치아 상태를 살펴보고 스케일일 정도만 자주 해주셔도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힘든 것은 감수를 해야만 더 심한 증상을 겪지 않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 증상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치질만 잘해주어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흡연을 줄이시거나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의 유해물질들은 치아건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유해물질들이 잇몸과 치아조직을 공격하기 때문에 질환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대부분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 치주질환에 많이 걸리고 청소년들 중에도 흡연자들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음주를 많이 하는 경우에도 치주질환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잇몸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치아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음주도 적당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치은염 증상과 치은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