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무좀 증상 가려움과 발가락 무좀 치료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무좀 증상 가려움과 발가락 무좀 치료법

해피송송 2018. 6. 27. 20:20

무좀 증상 가려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번 걸리면 재발이 잘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완치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발가락 무좀 치료법으로 다양한 치료법과 민간요법들이 있지만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 질환은 손발톱이나 각질층에 진균에 의해서 감염이 되어서 발생을 합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가 발이지만 손에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머리카락에 감염이 되는 특이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부위 감염이 되지 않도록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무좀 증상

 


무좀은 백선이라고도 부르는데 성인 남성들의 발병률이 여성들 보다 많습니다. 남성들의 경우에는 군복무 중에 많이 걸리게 되는데 통풍이 전혀 되지 않는 군화를 신고 다니기 때문에 습하면서 비위생적이기 때문에 세균번식이 잘되는 환경입니다. 발을 깨끗이 씻어주고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무좀 증상 가려움증이 심해서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피부가 벗겨지면 봉와직염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봉와직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무좀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다양한 피부사상균이 무좀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적색 백선균에 의한 감염이 가장 많습니다. 무좀균은 전염성도 있어서 무좀이 있는 사람과 피부의 접촉을 하게 되거나 수건이나 신발을 같이 사용하게 되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백선이 있는 사람들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살비듬에도 균이 들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살비듬을 맨발로 밟게 되면 전염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분들 중에 피부의 손상으로 인해서 갈라져 있으면 감염되기 쉽습니다.

 

무좀 증상 가려움

 


백선은 발가락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간지러움 정도로 시작을 하지만 나중에는 피부가 짓무르게 되고 습기로 인해서 각질 벗겨집니다. 각질이 벗겨지면서 속살도 손상이 되고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게 되면 갈라진 틈으로 세균이 침투하면 봉와직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수포가 생기면서 가려움이 심해지면서 각질이 벗겨지게 되기도 하고 가려움은 없지만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가려움증 치료하기 위해서 다양한 발가락 무좀 치료법들이 있지만 재발이 잘되는 질환입니다.

 

무좀 치료법

 


무좀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진균 효과가 있는 연고를 꾸준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증상이 없어졌다고 해도 최소 2주 이상은 계속해서 발라주어야만 재발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치료가 된 후에도 언제든지 재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고를 꾸준하게 발라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항진균 성분이 함유된 약을 투약해야 합니다. 투약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을 받고 복용을 해야 합니다.

 


치료가 된 후에도 바로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기존에 신던 신발과 양말 등에 곰팡이균들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손톱 발톱 무좀이 있는 분들은 재발이 더 잘되는 편입니다. 치료 후에 발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셔야만 재발이 되지 않습니다. 복용을 하는 항진균제는 가급적 권하지는 않습니다. 워낙에 약이 독하기 때문에 장기복용을 하게 되면 부작용도 있습니다. 백선으로 인해서 피부나 발가락 사이가 틈이 생기고 벌어지는 경우에는 이차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발가락 무좀 치료법

 


무좀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하루에 한번 이상은 발을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발에 땀이 났을 때도 씻은 후에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도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고 꽉 조이는 신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신던 신발을 신는 것은 가급적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백선이 있는 사람이 신던 신발을 신으면 감염이 되기 쉽습니다.

 

무좀 증상


민간요법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이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두배 식초를 세숫대야에 물과 함께 희석을 시켜서 발을 담그시며 효과가 있습니다. 발을 담근 후에는 물로 씻지 말고 그대로 건조를 시킨 다음에 잠을 자고 일어나서 씻으시면 됩니다. 2~3차례 정도 해주시면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의사가 처방해주는 연고를 2주 이상 꾸준하게 발라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좀이 어느 정도 치료가 되면 기존에 신던 신발 중에 낡은 신발이나 양말은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신발이나 양말은 항진균 성분이 함유된 분말을 사용해서 세척을 한 다음 신어야 합니다. 가족들에게 감염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발이나 발수건은 별도로 사용을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무좀 증상 가려움과 발가락 무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