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흰 머리카락이 나는 이유와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제 본문

질병건강 정보

흰 머리카락이 나는 이유와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제

해피송송 2020. 3. 25. 00:38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머리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흰 머리카락이 조금씩 생겨나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얇아지게 됩니다. 물론 탈모 증상이 심하고 머리카락이 희게 변색이 된다고 해서 전체적인 노화가 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탈모가 심해지고 새치가 많아지면 누구든지 나이가 많아 보일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흰 머리카락이 나는 이유는 대부분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흰 머리가 빨리 나는 이유는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흰머리가 빨리 나는 이유로 가족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부모님이 흰 머리가 빨리 난 경우에는 자녀들도 흰머리가 빨리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헤어스타일이 미모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흰 머리카락이나 탈모 증상 등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젊을 때부터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제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사람들도 있고 비싼 탈모 샴푸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제는 두피건강에 좋은 영양을 주는 성분들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두피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농사를 잘 짓기 위해서는 땅이 중요한 것처럼 머리카락이 심겨져 있는 두피가 건강하지 못하면 탈모도 심해지고 흰머리도 더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두피가 건강해지기 위해서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을 골고루 공급을 해주어야만 신진대사가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에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만 두피가 건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좋습니다. 요즘은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제로 비오틴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비오틴 성분은 비타만B의 일종으로서 모발을 건강하게 해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근을 감싸고 있는 모낭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오틴 성분 외에도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단백질입니다. 머리카락과 손톱을 구성하고 있는 대부분의 성분들이 단백질이기 때문에 단백질을 꾸준하게 공급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나 스트레스 외에 흰 머리카락이 나는 이유는 모근 내에 있는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모근 내에 있는 멜라닌 세포에서 색소를 생성해주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색소가 빠진 상태로 자라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색소가 빠지는 것이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젊을 때부터 흰 머리카락이 많이 나게 되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색소를 형성하는 기능이 더욱 나빠지게 되고 흰머리는 더 많이 나게 됩니다. 흰머리가 나는 것을 예방하고 늦추기 위해서는 두피건강에 좋은 음식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두피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두피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환들을 예방해야 합니다. 두피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환은 비듬과 모낭염, 지루성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비듬은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두피질환이지만 비듬을 대수롭게 여기면서 방치를 하게 되면 모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비듬이 심해지면 모공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모공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머리카락이 얇아지면서 탈모 증상도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두피에 각질이 많이 일어나 노폐물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자주 발생하는 두피질환은 지루성피부염입니다. 탈모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대부분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심하지 않을 때는 두피에 여드름이 난 것으로 생각하고 터트리면서 자극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두피에 발진이 난 부위에 간지러움이 심해서 손톱으로 자주 긁게 됩니다. 하지만 지루성피부염은 두피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환부에 자극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지루성피부염이 있을 때는 피부과에 가셔서 진찰을 받고 약을 처방 받아서 환부에 발라주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방치하게 되면 머리 전체에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만성적인 질환이 되고 피부염으로 인한 탈모 증상이 가속화 됩니다. 모낭염은 모근을 감싸고 있는 모낭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탈모 증상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모낭염이 심해지기 전에 진단을 받고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만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흰 머리카락이 나는 이유와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