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항문 농양 제거 수술과 농양 원인 본문

질병건강 정보

항문 농양 제거 수술과 농양 원인

해피송송 2020. 7. 31. 20:35

인체 내의 항문이라는 조직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고 신경조직들이 많아서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 발병률이 높은 항문질환 중에서는 치질이라고 하는 치핵 증상이 있습니다. 치핵은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치료가 늦어져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치열이나 치루와 같은 증상은 통증도 많은 편이고 증상이 심하면 치료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치루 증상은 항문 농양 원인으로 인해서 종기와 같이 항문 밖으로 튀어나오고 누공이 생기게 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치루 증상이 생기기 전에는 항문 농양 제거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항문 농양 원인은 직장과 항문 부위에 염증이 생겨서 농양이 되는 증상입니다. 항문 농양 제거 수술을 신속하게 진행하지 않아서 치루 증상이 생기면 항문 조직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루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수술 외에는 없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치루 수술로 인한 후유증으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가 항문 괄약근의 손상입니다.

 

 

 

항문의 괄약근이 손상되어서 기능을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면 변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루 증상이 생기기 전에 항문 농양 제거 수술을 통해서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의 후휴증으로 인해서 변실금이 생기게 되면 변을 참는 것이 힘들도 항문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항문을 청결하게 유지하지 못하면 각종 항문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항문농양으로 진단되었을 때 빨리 치료를 해야 하고 치루 증상으로 발전되는 경우에는 조기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농양 원인으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항문선의 감염 때문입니다. 그 외에 혈액관련 질환이 있거나 백혈병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항문 농양이 자주 나타납니다. 크론병을 앓고 있는 경우나 당뇨 증상이 있는 환자들도 항문과 직장에 농양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핵이나 치열 증상과 같은 항문질환이 항문 농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치열이나 치핵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에 외상이 생기거나 항문질환을 수술한 후에도 농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 증상이 있는 경우나 백혈병과 같은 혈액관련 질환 있는 경우에 직장과 항문에 농양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궤양성대장염이나 크론병과 같은 대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직장과 항문에 농양이 발생하는 이유는 염증 증상 때문입니다. 대장 내의 염증이 직장과 항문에까지 퍼져서 항문과 직장에서 농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문 농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을 빨리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에 농양이 있으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농양이 심해져서 치루 증상이 되었을 때도 통증이 심해집니다. 하지만 농양이 생겼을 때도 염증 심해지기 때문에 배변을 하거나 걸어 다닐 때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항문 농양 증상이 있으면 항문 부위에 열이 나고 병변을 중심으로 발진과 부종이 있습니다. 움직일 때나 배변 시에도 통증을 많이 느끼지만 부어오른 부위를 만져보아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항문 부위에 농양이 심해지면 고열이 나는 경우도 있고 항문에 심한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서 증상을 파악할 수 있고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나 MRI 검사 등을 통해서 확진을 하게 됩니다. 신체검사가 문진을 통한 검사로 진단이 정확하지 않을 때 정밀검사를 통해서 농양의 크기와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후에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항문 농양을 치료하는 방법은 병변 부위를 절개하여서 농양을 배출시키는 시술 방법이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농양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통해서 염증을 억제해주는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농양을 절개하여서 배출시키는 방법이 좋습니다. 제거 수술 후에도 염증이 다시 발생하는 경우나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는 추가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하여서 염증을 억제해줍니다. 이상으로 항문 농양 제거 수술과 항문 농양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