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치매 예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치매 예방법

해피송송 2020. 10. 2. 23:15

인체의 건강은 노년기가 되면 급격하게 나빠지면서 다양한 질환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젊은 연령이거나 중년에도 다양한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지만 노년기가 되면 인체의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인체조직에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년기에 발생하는 심각한 4가지 질병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뇌졸중과 심장질환, 암, 치매 등이 있습니다. 다른 질환들도 발병을 하게 되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힘이 들지만 그 중에서도 치매는 기억을 잃어가는 매우 슬픈 질환입니다.

 


가족 중에 치매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가족 전체의 삶의 질이 파괴가 되 힘든 일상생활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치매 예방법으로 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치매 초기증상이 발견될 때에는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매는 일반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병으로 알려져 있고 증상이 악화될수록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나중에는 거동까지 불가능한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매를 조기에 발견을 하게 되면 치료의 예후가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예전에는 치매에 걸리면 치료가 불가했었고 증상의 진행을 늦추어주는 약물 치료에만 의존해왔습니다. 하지만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면 완치도 가능한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치매 초기증상 8가지를 잘 기억해두었다고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치료를 받으시면 완치도 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치매 예방법에 따른 건강관리를 해주면서 치매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고 치매로 진단을 받는다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면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건강할 때 알고계시면 도움이 되는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치매 예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리오니 숙지를 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치매 증상이 있을 때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본인이나 가족들이 알고 계시면 본인이 인지를 하지 못하더라고 가족들이 인지를 하고 발견할 수 있으니 가족들이 모두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치매와 건망증의 차이를 알고 계셔야 기억이 나지는 않는 증상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건망증은 옆에서 일깨워주면 기억이 나지만 치매 증상이 있을 때는 옆에서 귀뜸을 해주어도 전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전혀 몰랐다는 반응을 반복해서 보인다면 치매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두 번째, 본인이 물건을 둔 곳을 반복적으로 기억하지 못하고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게 됩니다. 세 번째, 본인이 평소에 친하게 지내던 사람들을 알아보지 못하게 됩니다. 심지어는 가족도 알아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 번째, 똑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하거나 동일한 말을 반복해서 하는 것도 치매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다른 사람과 얘기를 할 때에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밤낮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시간의 개념에 대해서도 불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번째, 평소에 문제없이 하던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게 되는데 씻는 것이나 식사를 하는 것에 대해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감정의 기복이 커지고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8가지 정도의 증상을 알고 계셨다가 몇가지 정도의 증상들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치매를 의심해보시면 됩니다.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일반적인 인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몸을 건강하게 해주기 위해서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개인적인 취미생활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을 사용해서 할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해주시면 뇌를 자극해주기 때문에 두뇌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외국어 공부를 하는 것도 뇌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개 이상의 외국어를 꾸준하게 공부를 하고 사용을 하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질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혈관도 수축이 되지만 실제로 뇌도 위축이 된다고 합니다.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면서 생활을 하고 친구들을 사귀고 사회활동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알코올성 치매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술을 과하게 마시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금연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치매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