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치질 혈변 종류와 치질 대장암 혈변 차이 본문

질병건강 정보

치질 혈변 종류와 치질 대장암 혈변 차이

해피송송 2020. 12. 22. 21:01

위장관의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출혈이 어느 부위에서 발생하는지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주로 대장과 항문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하부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인한 혈변 종류는 적색을 띄는 경우가 많고 상부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출혈은 검은색을 띄게 됩니다. 그래서 하부 위장관에 해당이 되는 대장, 직장, 항문에서 출혈이 있을 때에는 적색의 혈변을 보기 때문에 치질 대장암 혈변 차이를 혈변의 색깔로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치질 대장암 혈변 차이를 대장암이나 치질 혈변 색깔로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하게 진단을 하고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질 혈변 종류라고 생각하고 증상을 방치했다가 대장암이나 궤양성 염증과 같은 질환인 경우도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치질 대장암 혈변 차이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어떤 조직에서 출혈이 발생하고 있는 정확하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대장 내의 암질환이나 염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색깔에 따른 혈변 종류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위장관 내에서 출혈이 있을 때 혈변을 보는 경우에 적색을 띌 수도 있고 검은색을 띌 수도 있습니다. 상부 위장관에 해당이 되는 식도, 위장, 소장 등에서 출혈이 있으면 색깔에 따른 혈변 종류는 검은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상부 위장관에서 출혈이 있을 때 검은색으로 보이는 원인은 혈액이 위산과 섞이면서 혈액이 검은색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부 위장관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혈변이 적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부 위장관이 출혈이 있을 때 혈변이 적색으로 보이는 원인은 출혈이 과다한 경우에 위산과 혈액이 충분히 섞이지 않고 배출이 되는 경우에 적색 혈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치질 혈변을 보는 경우에는 통증이나 출혈이 과다한 경우가 아니라면 당장에 치료가 필요한 상황은 아닙니다. 치질로 인해서 통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치질 혈변의 양이 과다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에 대장 부위에 출혈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위장관 내의 출혈이 많아지면 체내 혈액량의 감소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 전체의 혈액이 과도하게 줄어들면 쇼크가 오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사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혈량이 많아지면 복통이 있을 수 있고 경련과 오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의 부족으로 인해서 몸이 쇠약해지고 얼굴이 창백해지면 빈혈 증상으로 인해서 어지러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저혈압으로 인한 부작용이 심해지면서 빈맥 증상과 저체온증으로 인해서 위급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흑변을 보게 되는 상부 위장관은 식도, 위장, 소장 부위입니다. 소장 내에서 악성종양이 발생하거나 염증이나 궤양성 질환이 있을 때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도 부위에서 발생하는 정맥류의 파열이 있거나 열상이 있는 경우, 염증과 암질환이 있는 경우에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장 내에서도 출혈이 많이 발생하는데 염증과 암질환을 비롯해서 혈관 이형성과 궤양으로 인해서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흑변을 보게 되는 이유가 상부 위장관의 출혈 외에도 음식 섭취 때문에 혈변이 검은색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섭취하는 음식 성분에 철분이 함량이 많은 경우에 검은색의 혈변을 볼 수 있는데 철분 성분의 만들어진 제제들을 섭취할 때에도 흑변을 볼 수 있습니다. 하부 위장관에 출혈이 있을 때에는 주로 적색의 혈변을 보게 됩니다. 간혹 하부 위장관 내에서 대변이 배출되지 않고 정체가 되어 있을 때에는 흑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외에는 하부 위장관 내에서의 출혈은 대부분 적색의 혈변을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항문 부위에서 발생하는 치루나 치핵, 항문 열상, 치혈 등의 질환으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에서 출혈을 발생시키는 질환으로는 궤양성 대장염을 비롯해서 용종, 악성종양, 혈관 이형성, 장질환 등입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 대장 내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장 부위에서도 용종이 있거나 악성종양이 있을 때 혈변을 나오기도 합니다. 혈변이 원인을 찾고 진단하는데 사용이 되는 검사 방법은 내시경 검사를 합니다. 위장 내시경과 대장 내시경을 하면 질환이 발생한 부위와 출혈이 있는 곳을 육안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치질 혈변과 혈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치질 대장암 혈변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