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공황장애로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 본문

질병건강 정보

공황장애로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

해피송송 2023. 11. 1. 21:56

공황장애 증상이 예전에는 일반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질환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연예인들이 공황장애 증상을 앓고 있다는 것이 많이 알려지면서 우리에게도 익숙한 질환이 되었습니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이 일어나면서 심리적으로 신체적으로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공황장애로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은 증상들을 처음에는 조금씩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거나 가슴 통증이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로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은 증상 정도는 그나마 견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거나 가슴 통증이나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지면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해지고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반복해서 발생하게 되면 공포감이 극도로 높아지게 되고 생명의 위협까지 느끼게 됩니다. 긴장감이 높아지면서 몸의 근육들도 경직될 수 있는데 목 부위의 근육이 경직되면 호흡곤란 증상과 함께 숨이 막히는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느끼는 공포감은 극대화 됩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일종의 불안장애 질환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누적되면서 발생하는 정신질환입니다. 공황장애가 정신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공황발작이 발생하면 심리적인 문제가 나타날 것 같지만 불안장애 외에도 신체적인 부작용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공황발작이 발생하면 몇분 내로 불안장애가 심해고 극도의 공포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서 공황장애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받게 되고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처음에 나타날 때는 단순한 어지러움증이나 가슴 두근거림 정도라고 생각이 들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심해지면서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 증상들도 경험하면서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전도 검사를 비롯해서 다양한 검사를 받아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신체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검사 결과를 받게 되고 최종적으로 정신적인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스스로 심리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서 상담을 받는 사람들도 있지만 오랜 시간 동안 증상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건강검진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도 다양한 신체적인 부작용이 반복되고 있다면 심리적인 문제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공황장애로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은 증상들 외에도 호흡곤란, 가슴통증, 신체 감각의 이상 등을 경험할 때에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정기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약물에 의존해서는 안되고 상담을 받으면서 인지행동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가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교육을 받고 공황발작이 일어났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숙지하고 있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쉽게 치료되는 것은 아니지만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꾸준하게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황장애로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은 증상들과 다양한 신체적인 부작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