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수면 위내시경 금식 시간 본문

질병건강 정보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수면 위내시경 금식 시간

해피송송 2018. 8. 14. 15:48

위장질환이 의심될 때 받을 수 있는 검사는 위장조영술과 위내시경입니다. 물론 위장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내시경을 자주 받는 분들은 매년 받기도 하지만 너무 자주 받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2년에 한번 정도를 권하고 있습니다. 위의 2가지 검사는 위장의 질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검사를 하는 방법도 크게 차이가 있고 검사 결과 자료의 양도 달라집니다.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수면 위내시경 금식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위장검사들은 모두 검사 전날부터 긴장을 하게 만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금식을 해야 하는 것뿐만 아니라 물도 마시지 말라고 하기 때문에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라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싼 돈 내면서 검사를 받는데 금식도 해야 하고 물도 마시지 말라고 하는 것이 사실인지 인터넷에 물어보는 사람들에게 조금은 마셔도 된다고 답변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을 보면 수면 위내시경 금식 시간이 검사를 하기 전에 최소 8시간 이상을 음식을 섭취해서는 안된다고 명시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에 대한 답변은 “물도 마시면 안된다”입니다. 물이나 음료 외에도 검사를 하기 전에는 흡연도 금지가 됩니다. 금식하기 전에 식사도 너무 많이 하시면 안되고 가볍게 드셔야만 합니다. 장시간 금식을 한다는 것 때문에 폭식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가급적 식사량을 평소 보다는 줄여야 합니다.

 

위내시경 금식 시간

 


위장조영술과 위내시경의 검사 방법의 차이에 따라서 비용도 달라집니다. 조영술에 비해서 위내시경 검사 비용이 더 비싸고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위내시경은 내시경을 이용해서 육안으로 직접 위장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위시경을 권하고 있습니다. 물론 조영술을 통한 검사도 위내시경 보다 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조영술은 위내시경에서 볼 수 없는 소화기관 전체와 연동 운동을 확인할 수 있다는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수면 위내시경 금식 시간

 


내시경을 통해서 검사를 하게 되면 위암이나 각종 종양들의 발병 위치와 모양 등을 알 수 있고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서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당 조직을 떼어내어서 위암 여부를 조직검사를 통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위 외에도 십이지장도 검사를 할 수 있고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조직을 떼어낸 후에 조직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확진을 하는 것은 조직검사의 결과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내시경 검사도 방법에 따라서 일반 내시경과 수면 내시경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은 수면 유도나 마취를 하지 않고 시행하는 것이라서 비용이 저렴합니다. 수면 상태로 내시경을 하는 방법은 비용은 조금 더 비싸지만 검사를 받는 사람이 힘들지 않습니다. 수면 상태에서는 검사를 받는 것이 전혀 기억나지 않으면 마치 깊은 잠에 빠졌던 것처럼 깨어난 후에도 잠이 확실하게 깨지 못해서 일정 시간 동안 안정을 취한 후에 일어나야 합니다.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과 검사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 최소 8시간 이상은 음식물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식사도 많이 해서는 안되고 가볍게 해주셔야 하구요. 오전 2시가 넘어서는 물도 드시면 안되고 담배를 피시는 분들도 흡연를 해서는 안됩니다. 껌을 씹는 것도 안되기 때문에 일체의 음식물 섭취는 금지입니다. 간혹 검사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물은 마셔도 된다고 하지만 잘못된 정보입니다.

 

수면 위내시경 금식 시간


병원에 도착하시면 치아상태를 확인하고 틀니가 있다면 제거를 한 후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내시경이 정확한 촬영을 하기 위해서 약물을 투여해서 위장에 있는 기포와 점액을 제거합니다. 위장 운동이 되지 않도록 억제제를 투여 하게 됩니다. 내시경이 지나가는 곳에 마취시키기 위해서 마취가 되는 스프레이를 뿌려주거나 마취체를 입에 30초 가량 물고 있어야 합니다. 수면 상태로 하시는 경우에는 진정제를 투약하게 됩니다.

 


검사를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15분 내외가 됩니다. 검사를 마치면 침대에 누운 상태로 간호사가 회복실로 이동을 시켜주면 최소 30분 이상 안정을 취한 후에 귀가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수면 상태로 검사를 하고 나면 잠이 완전히 깨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검사를 마치신 후에도 30분 이상은 음식물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위내시경 물도 마시면 안되나요? 에 대한 답변과 수면 위내시경 금식 시간 및 검사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