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프사 안보이게 하는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 방법 본문

IT모바일 정보

프사 안보이게 하는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 방법

해피송송 2019. 3. 17. 22:25

카카오톡이라는 실시간 채팅앱이 출시되면서 친구나 지인들끼리 즐겁게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어플이 나오기 전까지는 채팅을 하려면 PC에 접속해서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이 나오면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1대1 채팅 뿐만 아니라 그룹 채팅도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톡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문자 메시지만 있은 아니지요. 전화 통화도 핸드폰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에서도 ‘보이스톡’ 기능을 통해서 무제한 통화가 가능합니다. 전화 통화 외에도 화상통화도 ‘페이스톡’ 기능을 통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막강한 메신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어플입니다.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국민 어플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은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합병까지 하면서 검색 시장에도 진입을 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라는 온라인 금융회사까지 설립하여서 카톡에서 바로 송금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었습니다. 이 외에도 게임, 쇼핑, 음악듣기 등 수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곳에 접속하지 않고도 카카오톡 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리한 기능들 때문에 재미있고 즐거울 때도 많지만 친구와 지인들끼리의 갈등 때문에 친구 차단 기능 사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물론 차단당하는 사람도 기분이 나쁘겠지만 친구를 차단하는 사람도 고민 끝에 차단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를 차단하고 나면 더 이상 상대방이 보내는 메시지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문자 메시지만 차단이 되는 것이 아니라 ‘보이스톡’으로 전화를 하는 것도 차단이 되고 ‘페이스톡’으로 화상통화를 하는 것도 차단이 됩니다. 이렇게 철저하게 차단을 할 수 있지만 정작 차단을 당한 사람은 본인이 차단을 당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친구 차단을 해도 프사(프로필 사진)가 정상적으로 보이고 프로필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만약 프사까지 보이지 않게 하려면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비공개 처리를 하시 않으면 프사는 계속해서 보이고 상대방은 차단당한 사실을 몰라서 계속해서 문자를 보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차단당한 사람이 메시지를 보내면 상대방에게는 메시지가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읽은 사람 숫자에 계속 1로 표시가 됩니다. 문자를 계속 보내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카톡이 차단되었다는 의심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 설정을 하셔서 차단을 했다는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카톡 차단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친구 차단을 하고 나면 기본적인 옵션으로 ‘메시지 차단’만 적용이 됩니다. 만약 프로필을 비공개하시려면 전체설정에 들어가셔서 ‘친구’항목을 선택하시면 ‘차단친구 관리’가 있습니다. ‘차단친구 관리’를 누르시면 차단된 친구 목록에서 차단관리를 클릭하시면 ‘메시지 차단’과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 두가지 옵션 중에서 프로필 비공개를 선택하시면 차단된 친구가 프로필을 볼 수 없습니다. 차단된 친구는 프로필이 비공개된 것을 확인하게 되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가 상대방에게 차단당한 경우에 어떻게 확인이 가능할까요? 프로필도 공개되어 있는데 메시지를 보내면 읽지 않음 상태로 되어 있고 답장이 오지 않는다면 점점 의심이 들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본인이 차단된 것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었지만 지금은 프로그램 사용이 모두 막혀있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친한 친구에게 미리 부탁을 해서 단톡방을 하나 개설합니다. 그리고 친구에게는 퇴장을 하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를 차단한 것으로 의심이 되는 친구를 초대해봅니다. 만약 본인 차단되었다면 친구 초대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단된 것이 아니라면 친구 초대가 가능합니다.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두 번째 방법은 나를 차단한 것으로 의심이 되는 친구의 핸드폰 연락처를 삭제한 후에 카카오톡을 실행하여서 해당 친구를 차단해줍니다. 그리고 ‘친구목록 새로고침’을 눌러서 친구목록을 업데이트 해주면 목록에서 제외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차단친구’ 항목에서 차단된 친구를 ‘해제’를 해줍니다. 해제를 할 때 ‘친구로 추가할까요’를 선택하지 말고 ‘취소’ 선택하고 나면 친구는 아니지만 차단만 해제가 된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카톡 메인화면 위에 있는 사람모양+를 눌러주면 추천친구 목록이 나옵니다. 추천친구 목록에서 나를 차단한 것으로 의심이 되는 친구가 없다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것이 확실합니다. 반대로 목록에 있다면 차단을 한 것이 아닙니다.

 

카톡 차단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것이 아니라면 일종의 해프닝으로 끝나겠지만 차단당한 것이 맞다면 기분이 상당이 나쁘겠지요. 또는 분노가 치밀어 오를 수도 있습니다. 차단당할 만한 짓을 했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구요. 그런데 별다른 잘못도 없이 차단을 당했다면 기분은 엉망이겠지만 큰 잘못도 없이 친구를 차단한 사람을 친구로 알고 지냈다면 지금부터 절교를 하시면 됩니다. 카톡에서는 내가 차단을 당했지만 세상에서는 내가 먼저 상대방을 차단해버리면 됩니다. 내가 스스로 절교를 했다고 생각하세요.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은 정말 유용한 채팅앱이지만 때로는 사람과의 관계를 힘들게 하거나 서로 간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특히 문자로만 대화를 하다보면 서로 간에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소에는 문자로도 대화를 자주 하면서도 친한 친구나 지인은 가끔 만나서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해야만 끈끈한 사이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프사 안보이게 하는 카톡 차단 프로필 비공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