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고지혈증이란? 원인 및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 본문

질병건강 정보

고지혈증이란? 원인 및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

해피송송 2016. 12. 22. 00:34

고지혈증이란? 원인 및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성인병에 대한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고지혈증은 가장 많이 걸리지만 스스로 자각을 하지 못하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고지혈증은 모든 성인병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증상입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혈액 안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어서 혈관벽에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서 각종 성인병과 심혈관계 질환들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입니다. 중년이 되면 고지혈증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시면서 건강관리를 해주셔야하고 남성들 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많이 나타납니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고혈압에 많이 걸리고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으로 치료를 받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년이 되면 평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들을 해주면서 건강관리를 꾸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고지혈증 원인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고지혈증 검사를 통해서 증상이 있는 것으로 확진되는 기준은 200mg 이상의 중성지방이 있고 콜레스테롤의 총수치가 240/dl가 넘으면 고지혈로 진단을 받습니다. 검사를 하실 때는공복 상태로 8시간 정도가 지난 후에 혈액을 채취하여서 검사합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 원인은 후천적인 요인이 가장 많겠지만 유전적인 요인으로서 가족력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인 보다 고지혈증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고지혈증 원인 외에도 비만이나 식습관, 연령의 증가, 운동 부족 등의 원인으로 인해서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술을 많이 드시면 체내에서 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과음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 고지혈증에 취약합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런 고지혈증 원인을 미리 제거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고지혈증의 합병증으로 올 수 있는 질병은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뇌졸증, 췌장염, 허혈성 심장질환, 동맥경화증, 부정맥 등 다양합니다.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운동을 같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운동은 1주일에 3번 이상을 해주셔야 하고 한번 운동을 할 때에는 30분 이상이 지속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유산소 운동들이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들인데 수영이나 걷기, 조깅 등이 좋습니다. 숨이 가쁠 정도로는 운동을 해주어야 효과가 있지만 관절이 안 좋거나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걸어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

 

 

고지혈증 진단을 받고 치료를 요하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보통 6개월~1년 이상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각종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고지혈증 원인으로 비만도 언급하였는데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체중을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고지혈증 예방과 치료의 효과가 있습니다.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고지혈증 원인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