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턱관절 장애 증상과 원인, 통증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 치료! 본문

질병건강 정보

턱관절 장애 증상과 원인, 통증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 치료!

해피송송 2016. 12. 23. 15:52

턱관절 장애 증상과 원인, 통증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 치료!

 


턱관절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턱관절 장애 증상이 아닌지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면서 하품을 하면 통증과 딱~ 소리가 난다면 턱관절 장애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으로 진단을 받으시면 턱관절 장애 치료를 통해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안면비대칭과 만성적인 두통, 척추질환, 목의 통증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턱관절은 말하거나 음식물을 씹을 때 중요한 역할을 기관인데 이 부위에 장애가 발생하면 여러모로 신경도 쓰이고 만성이 되면 합병증이 생기기 때문에 턱관절 장애 원인을 파악하고 턱관절 장애 치료를 통해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그나 견딜 수 있겠지만 턱관절 통증이 심해서 음식을 씹거나 말하는 것도 힘이 들 정도가 되면 이미 상태가 많이 안 좋아진 것입니다. 턱관절 장애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턱관절 장애 원인

 


먼저 턱관절 장애 원인이 잘못된 습관들 때문이라고 합니다. 음식을 씹을 때 한쪽으로 씹거나 턱을 한 쪽으로만 괴는 습관은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치아 상태가 부정교합인 경우에는 턱관절이 어긋나게 되고 턱관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빨을 가는 습관이 있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턱관절 장애 원인 될 수 있고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오징어나 육포 같은 음식과 껌을 자주 씹는 경우에도 턱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스스로 턱관절 장애를 자가진단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손으로 귀를 막은 다음에 입을 크게 벌리고 닫을 때 딱~ 소리가 나거나, 손가락 세 개를 입 안에 세워서 집어넣을 때 턱에 통증이 있는 지 확인해시면 됩니다. 두 가지 모두에 해당이 된다면 장애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

 

 

턱관절 장애 치료는 운동요법과 함께 물리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에는 교합치료를 하게 되고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을 제거하는 약물치료도 병행합니다. 장애가 심한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를 하거나 예방을 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운동요법


- 6회 고개를 좌우로 돌려줍니다.
- 두 손을 꽉지 끼고 고개를 앞뒤로 젖혀주는 동작을 6회 반복합니다.
- 손을 어깨에 올린 후에 힘을 빼고 천천히 팔을 돌려줍니다. 6회 반복합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

 

2) 흡연과, 음주, 카페인, 소금 섭취를 피합니다.
3)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4) 턱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크게 벌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스트레칭을 가볍게 자주 해주고 언제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6) 음식을 한 쪽으로 씹거나 이를 세게 물고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턱관절 장애 증상과 턱관절 장애 원인, 턱관절 장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