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급성 기관지염 증상 및 급성 기관지염 치료로 항생제 효과 있을까? 본문

질병건강 정보

급성 기관지염 증상 및 급성 기관지염 치료로 항생제 효과 있을까?

해피송송 2017. 4. 11. 11:23

급성 기관지염 증상 및 급성 기관지염 치료로 항생제 효과 있을까?


급성 기관지염 증상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병원균이 폐로 연결되는 기관에 급성으로 염증성 반응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발병률이 더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기관지염 증상

  
급성 기관지염 증상의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전염이 되기 때문에 인체 접촉으로 인해서 호흡기를 통해서 바이러스 유입됩니다. 유아나 노약자들이 해당 질병에 취약하기 때문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발병 후 나타나는 증상은 기관지의 점막이 붓게 되며 점액의 분비로 인해서 기관지의 협착으로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지며 가래가 많이 발생합니다. 유아들에게서 증상이 발병하게 되면 급성 기관지염 치료를 적절하게 해주지 못하면 모세기관지염으로 진행하면서 폐렴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급성 기관지염 치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기침이 증상인데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2주 이상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3주 이상 증상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흉부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 다른 합병증이 발병하지 않았는지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급성 기관지염 항생제

급성 기관지염 치료는 기관지 확장제를 주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바이러스와 세균성 감염이라고 해서 급성 기관지염 항생제를 사용하지는 않는데 항생제 치료를 한다고 해서 호전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없습니다. 치료로 주로 쓰이는 것은 흡입용이나 경구용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게 되면 회복이 빠르고 기침도 많이 줄어듭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차가운 공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뿐만 아니라 환절기에는 아침과 저녁으로 조심을 해야 하고 스스로 호흡기 건강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마스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아픈 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흡연을 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에는 외출 시에는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호흡기가 약하신 분들을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합니다.

호흡기가 약한 분들은 폐렴으로 전이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강은 스스로 챙기셔야 합니다. 공기오염이 심한 곳에 사시는 분들은 더더욱 건강에 유의하셔야 하고 호흡기 건강과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도 평소에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도라지, 배, 모과차 등이 좋고 따뜻한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날에는 외출 후에 집에 돌아오시면 소금물로 가글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