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성인 ADHD 증상과 치료 방법, 성인 ADHD 자가진단법(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본문

질병건강 정보

성인 ADHD 증상과 치료 방법, 성인 ADHD 자가진단법(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해피송송 2017. 5. 7. 00:00

성인 ADHD 증상과 치료 방법, 성인 ADHD 자가진단법(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는 아이들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성인 ADHD 증상은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라고 하는데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주의집중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입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약 4% 정도의 성인들이 성인 ADHD 증상을 겪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성인 ADHD 증상

 


소아들의 ADHD는 임상결과도 많고 진단과 치료에 대한 필요성들이 높게 나타나지만 성인들의 경우에는 치료를 기피하거나 관심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성인 ADHD도 치료를 받아야 하고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완치하는데 힘이 듭니다. 아직까지 한국에서 정신과 진료를 받는다는 것이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증상으로 숨기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성인 ADHD 치료 방법과 진단 기준들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ADHD는 뇌에서 도파민이나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주의집중능력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러한 조절 능력에 불균형이 발생하면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으로는 미숙아로 태어난 경우나 뇌의 후천적 질병이나 뇌손상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소아들의 ADHD는 발병률이 6~9% 정도이고 질환을 앓는 소아들 중에 60~80% 정도가 청소년기까지 증상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 중에서 50% 정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ADHD 치료

 


성인 ADHD 자가진단법은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로 담당의사가 성인 ADHD 증상과 문진을 통해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성인 ADHD 자기진단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성인 ADHD 자가보고척도’를 이용하여서 문항 중에서 검게 칠한 부분에 체크된 문항이 4개 이상인 경우에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성인 ADHD 치료 방법

 


ADHD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일상생활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가정, 직장, 학업 등 모든 분야에서 기능 저하를 초래하게 되는데 세계보건기구의 발표에 의하면 업무 저하나 무단 결근 등의 10가지 원인 중에 ADHD가 들어 있습니다. 성인이 되었을 때까지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핸드폰 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니코틴 중독, 알코올 중독 등에 쉽게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 ADHD 치료 방법은 인지행동 치료와 약물 치료 등이 있으면 성인들의 경우에는 사회적인 관계 기술을 발전시켜 주기 위해서 인지행동치료를 사용합니다.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스케줄러를 사용하여서 집중력과 업무효율을 높여줍니다. 또한 감정조절훈련을 통해서 감정을 조절하고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법을 훈련받게 됩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약물 치료는 메칠페니데이트 계열의 중추신경자극제를 사용하여서 집중력을 향상시켜줍니다. 그 외에 부프로피온 등의 항우울제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지행동치료와 약물 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족과 주위 사람들의 관심과 배려가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인 ADHD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생활습관들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수첩이나 노트, 스마트폰으로 휴대하고 다니면서 기억해야 할 일들을 메모합니다.
2) 정리함과 휴지통을 주위에 여러개 비치해둡니다.
3) 주변 정리를 통해서 항상 같은 위치에 자신의 지갑이나 휴대폰, 열쇠 등을 보관함에 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4) 자주 실수하는 행동들을 파악해서 실를 반복하지 않도록 신경을 씁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