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 빼는 방법과 운동!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 빼는 방법과 운동!

해피송송 2017. 5. 24. 14:19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 빼는 방법과 운동!

 


배에 가스가 차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저도 가끔씩 겪는 증상이긴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빈번한 경우에는 문제가 있는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와 함께 배에 가스 빼는 방법이나 배에 가스 빼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일단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불쾌하고 불편한 느낌이 있습니다. 심하면 복통도 함께 오기 때문에 잠을 자다가도 깨어서 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어서 이러한 증상을 자주 겪게 되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배변이나 장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에 장기능이 좋지 않고 소화기능 좋지 않은 분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음식물이 소화가 되면서 가스가 적절하게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노폐물이 장에 남아 있으면서 가스가 차게 됩니다.

 

배에 가스 빼는 방법

 


또 다른 이유는 음식을 너무 빨리 섭취를 하고 폭식을 하며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식사를 하게 되면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음식물을 입에서 제대로 씹은 후에 넘겨야 하는데 대충 씹고 넘기게 되면 많은 양의 음식물들로 인해서 위장에 부담이 되고 가스가 차기도 합니다.

 

 


폭식을 하는 것도 또한 위장과 장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대장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지 못하고 소화불량 증상이 옵니다. 소화불량 증상으로 인해서 가스가 많이 차게 되구요.

 


배에 가스가 차지 않으려면 위와 같은 식생활 습관들을 개선해주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리고 위염이나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들도 배에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면 호전되구요.

 

잠을 자는 중에 배에 가스 빼는 방법은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 보다는 옆으로 누워서 자거나 엎드려서 자면 가스가 빨리 빠집니다. 그리고 찜질팩이 있으면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 빼는 운동은 걷는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팔을 앞뒤로 크게 움직이면서 걸어주면 장이 움직이게 되고 장운동이 되면서 가스가 빨리 빠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를 돌려주는 운동도 좋고 손으로 장을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복통이 심해서 움직이는 것조차도 힘이 들면 가스가 빠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소화제를 드시기 바랍니다. 복통이 심하면 숨쉬는 것도 힘든 경우가 있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대처를 하시고 가벼운 증상이라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가스가 빠지지만 심한 경우에는 인위적으로 배출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 빼는 방법과 배에 가스 빼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