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과 관절염에 좋은 운동 본문

질병건강 정보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과 관절염에 좋은 운동

해피송송 2017. 9. 6. 12:01

연령이 많아질수록 손가락 관절염 때문에 고생을 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은데 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분류가 됩니다. 퇴행성은 관절이 노화가 되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무릎이나 고관절 등에서 나타납니다.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세포에 이상이 발생하여서 나타나는 관절염으로서 손목이나 손가락 외에도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그래서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은 이러한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난 뒤에 치료를 시작해야 하고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운동도 함께 해주시면 증상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세포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운동을 한다고해서 좋아지는 질환은 아닙니다. 현재 류마티스를 완치할수 있는 방법은 없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만 가능합니다.

 


퇴행성인 경우에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은 약물 치료 외에도 생활습관을 바꾸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 담배와 술을 좋아한다면 끊어야 하고 커피를 마시는 것도 줄여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뼈를 약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증상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추운 날씨에는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관절에 통증이 있다면 찜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운동은 먼저 손목의 근육을 강화시켜주면서 풀어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손가락도 근육이 생길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힘을 주지 않고 편 상태에서 엄지와 다른 손가락 끝을 한번씩 맞닿게 해주는 운동으로 손가락 스트레칭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운동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운동을 할 때에는 힘을 주지 않고 손가락 관절이 부드럽게 꺽일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손가락 근육 강화 운동은 유튜브에서 “Hand Arthritis Stretches & Exercises”를 검색해보시면 자세하게 동작을 배울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인 경우에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은 통증이 심한 경우에 통증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서 소염진통제를 처방법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퇴행성과 마찬가지로 관절에 좋지 않은 것들을 피해야만 증상이 악화되지 않습니다.

 

 


치료를 하실 때에는 좋은 음식들도 함께 섭취를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는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글루코사민을 많이 섭취했는데 요즘은 MSM 성분을 많이 섭취하고 실제로 효과도 좋습니다. 그 외에 뼈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는 관절염이 노화로 인해서 오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재는 젊은 사람들도 관절염을 앓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류마티스는 퇴행성이 아니라 면역세포 이상 때문이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도 면역세포 이상이 발생하면 관절에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많이 하고 마우스 사용을 많이 하는 분들도 손목이나 손가락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장시간 손가락을 사용하는 중에도 손가락과 손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는 것이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어서 손목과 손가락도 자주 풀어주면서 일을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과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