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7. 9. 1. 10:55

일반적으로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는 기관지 점막이 건조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수면 중에 입안이 마르고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 기침이 계속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잠시 일어나서 수분을 적당하게 섭취를 하시고 다시 잠을 청하면 됩니다.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하지만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가 있는데 며칠 정도 증상이 있다가 사라진다면 큰 문제는 없다고 봐도 되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한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마른 기침을 하시는 것을 많이 보셨을텐데 주머니에 늘상 사탕을 가지고 다니면서 기침이 심하면 빨아서 드시기도 합니다.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 좋은 음식이 사탕은 아니지만 실제로 기침에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급한대로 사탕을 빨아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가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것이라면 그냥 방치해두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원인을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

 


보통 기관지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인 진료나 엑스레이 정도로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 일반적인 진료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CT 촬영을 통해서 정밀하게 기관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CT 촬영을 하시면 기관지를 단층으로 촬영해서 정밀하게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많이 비싸지는 않습니다.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가 기관지 확장증 때문일 수 있는데 과거 폐렴이나 독감 등으로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은 경우에 기관지 꽈리가 확장되어서 기관지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도 평생 동안 감기나 호흡기 질환 등을 조심해야 하고 이러한 질병에 걸리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치료를 한다고 해서 예전 상태로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고 증상을 줄여주고 항상 조심을 해야 합니다.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가 기관지 확장증이 아닌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의 일종으로서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에는 기침이 자주 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위장에만 장애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통증, 기관지 염증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른 기침이 오래갈 때 식도염 증상으로 진단을 받으면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해주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관지 질병들을 의심해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치료를 받으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주로 쓴 맛을 내는 음식들이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도라지 외에도 쓴 맛을 내는 나물들도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평소에 호흡기가 약하신 분들은 일교차가 심한 날과 겨울철에 목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