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멜라닌 세포 소실로 인한 백반증 치료방법과 원인 본문

질병건강 정보

멜라닌 세포 소실로 인한 백반증 치료방법과 원인

해피송송 2017. 9. 12. 11:53

백반증 원인은 멜라닌 세포의 소실 때문에 피부에 백색반들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전체 인구의 최대 2%까지 발생할 수 있는 이 질환은 지역이나 인종에 관계 없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보통 10세에서 30세 정도 발병률이 높다는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백반증 치료 방법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오늘은 이러한 멜라닌 세포의 소실로 인해서 발생하는 백반증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백반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반증 원인은 현재까지도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가장 의심이 되는 것으로는 유전적인 소인으로 가족력을 가장 크게 보고 있습니다. 3가지 정도의 학설이 가장 유력한데 면역설, 멜라닌 세포 가가파괴설, 신경체액설 등이 있습니다.

 

백반증 원인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 탈색과 모발 탈색 등이 나타납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팔꿈치나 손과 발 등의 뼈가 돌출된 곳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변색되는 경계 부위에는 색이 오히려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부적인 증상 외에도 해당 부위가 따끔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백반증 치료 방법은 백반증 원인에 따라서 방법을 달라질 수 있는데 주로 사용하는 치료는 스테로이드 치료와 광화학요법, 단파장 자외선 B치료, 표적 광치료, 외과적 방법 등을 사용하지만 완치가 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1) 스테로이드 치료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 사용을 합니다. 일부 부위에 증상이 있으면 트리암시놀론 국소 주사와 연고제를 국소 도포를 하고 증상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전신에 영향을 주는 스테로이드제를 경구 투약하기도 합니다.

 

 


2) 백반증 치료 방법으로 광화학요은 소랄렌이라는 광민감제를 복용하고 2시간이 경과한 후에 자외선A를 조사하고 점차적으로 조사량을 늘리는 치료를 합니다. 일주일에 2회에서 3회 정도의 시술을 하게 되고 주로 국소 부위 치료에 사용을 합니다.

 

3) 단파장을 사용한 자외선 B치료는 단파장을 방출하는 자외선 B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4) 표적 광치료 방법은 전신에 광치료를 하는 기구를 사용해서 증상이 나타난 부위에 국소적인 치료를 하게 되는데 엑시머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5) 흡입수포술, 박피술, 펀치 이식, 중간층 피부이식 등 외과적인 방법을 활요하는 치료도 있는데 멜라닌 세포를 이식하거나 피부이식 수술을 통해서 치료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으로서 완치는 힘이 들지만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환자들이 평소에 주의를 해야 하는 것들은 생활 중에 피부에 상처나 자극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상처가 나게 된다면 해당 부위는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반증 환자들은 멜라닌 세포가 없어서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일광 화상으로 인해서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백반증 치료 방법과 백반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