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본문

건강음식 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해피송송 2017. 12. 22. 10:56

당뇨에 걸리면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들이 많다고 생각해서 편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별하게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구별되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탄산음료는 인스턴트 음식들을 기본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해야 하는 것을 당연한 것이고 그 외에 모든 일상적인 음식들을 당뇨 환자들이 먹어서 괜찮은 음식들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오히려 편식을 심하게 하거나 고른 영양섭취를 하지 못해서 당뇨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편식을 하지 말고 한식 위주로 이것저것 골고루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인터넷에서 많이 소개가 되고 있지만 그러한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증상이 크게 완화되거나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장복을 하거나 과다 섭취를 해서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지요.

 


당뇨에 나쁜 음식이라고 피해야 하는 음식들에 대한 정보들도 올바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음식들에도 충분한 영양소들이 들어 있고 당뇨 환자들이 섭취를 해주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과다섭취를 피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이든 당뇨에 나쁜 음식이든 장복을 하거나 과다하게 섭취를 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는 건강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이 대부분 검증이 안된 상태에서 공유가 되고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환자를 비롯한 모든 환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고른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당뇨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음식뿐만 아니라 운동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도 병행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민간요법을 의지하다가 건강이 악화되어서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심해져서 실명을 하거나 염증이 심해지거나 심혈관계 질환이 악화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가 있을 때는 식단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가려서 먹는 것 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환자들의 대부분의 당뇨가 있어서 못 먹는 음식이 너무 많다는 불평을 하는데 오히려 먹고 싶은 것을 충분하게 섭취하시되 과식을 피해야 하고 편식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당수치가 너무 많이 올라가지 않도록 조절을 해야 하는데 당 수치를 낮출 있는 식사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식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1) 백미만 좋아하시는 분들은 백미만 드시지 마시고 잡곡밥을 해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통밀빵을 드시는 것이 밀가루로 만든 빵 보다는 좋구요. 멥쌀이 찹쌀 보다 더 좋습니다.
2)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이 좋은데 우엉이나 해조류, 채소류 등이 좋습니다.
3) 녹즙으로 갈아서 드시는 것 보다는 채소나 과일을 생으로 씹어서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4) 당분이 너무 많은 과일 보다는 충분하게 익은 과일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5) 음식을 만들 때는 식초나 레몬즙을 사용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편식하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식사를 너무 빨리 하지 말고 천천히 씹어서 먹으면 영양분이 체내로 잘 공급됩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이나 당뇨에 나쁜 음식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음식 섭취를 잘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 가지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서 잘못 알고 있던 정보들을 고쳐보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음식도 우리 몸에 무조건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단지 그 음식에 들어 있는 좋은 성분들 때문에 섭취하는 것이고 해가 되는 것이 있으면 몸에서 자체적으로 해독을 해주게 됩니다. 물론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해독기능이 떨어져서 어떤 음식으로 인해서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1)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특별하게 좋은 음식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뇨가 있으면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골고루 드시면서 과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이 적당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되구요.


2) 입맛이 없어서 식사를 거의 못하는데 혈당이 왜 자꾸 올라가나요?
밥을 먹기 싫어서 식사를 하지 않는 대신 간식을 너무 많이 드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당분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과자 등을 섭취하시게 되면 식사량이 적어도 혈당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3) 과일이 당뇨에 도움이 되나요?
과일에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서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만 당분이 많이 함유된 과일은 오히려 혈당 수치를 높게 합니다. 적당하게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음식을 많이 먹고 싶은데 많이 먹어도 혈당에 지장이 없는 음식은 없나요?
혈당 수치가 거의 올라가지 않는 음식들은 주로 김이나 미역 등 해조류에 많습니다. 채소류에도 당분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는 채소들을 충분하게 섭취하시면 되구요.


이상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나쁜 음식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