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방광암 증상과 원인, 방광암 생존율은?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방광암 증상과 원인, 방광암 생존율은?

해피송송 2018. 4. 30. 13:02

남성들이 잘 걸린다고 하는 방광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에 발견이 되면 치료도 빨라지고 방광암 생존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발견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2기나 3기에 발견을 하여도 생존이 가능은 하지만 1기에 비해서는 생존율이 떨어집니다. 방광암 원인이 흡연을 많이 하거나 화학물질의 영향 때문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남성들이 흡연을 많이 하기 때문에 발병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방광암 증상

 


방광암 생존율은 1기에 발견이 되어서 치료를 하게 되면 94% 정도의 생존이 가능합니다. 2기에 발견이 되면 80%, 3기에 발견이 되면 40%로 급격하게 줄어듭니다. 그리고 4기에 발견이 되면 생존율이 25% 정도의 생존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방광암 증상은 다른 암에 비하면 증상을 자각하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에 주의를 하시면 조긴 발견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방광암 원인에 대해서는 제대로 규명이 되지는 않았지만 흡연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일반 사람들에 비해서 발병율이 거의 4배 이상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담배를 끊어야만 합니다. 다른 원인들 주로 환경오염 물질들에 의해서 발병이 될 수 있는데 페인트, 염료, 피혁, 고무 제품이나 나프틸아민, 벤지딘, 각종 화학섬유에 접촉이 많으면 발병률이 올라갑니다.

 

방광암 원인

 


방광암이 처음에 발병하면 잔뇨감을 자주 느끼게 되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조금씩 느끼게 됩니다. 혈뇨가 빈뇨도 발생을 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자주 나타나면 방광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혈뇨는 방광암이 있는 사람들의 70% 이상에서나 나타나기 때문에 다른 질병들에 비해서 증상이 매우 뚜렷한 편이라서 조기 발견이 가능합니다.

 

방광암 생존율

 


물론 다른 질환에 걸려도 혈뇨가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방광암인 경우에 혈뇨가 나타나고 대신 배뇨 시에 통증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혈뇨는 나오지만 통증이 없다고 해서 대수롭게 여기지 마시고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빈뇨도 발생을 할 수 있는데 방광 내의 종양으로 인해서 실제로 소변이 거의 없음에도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잔뇨감은 전립선염이 있어도 나타나지만 방광에 문제가 생겨도 잔뇨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에 문제가 있으면 옆구리에 통증이 호소할 수 있는데 방광염이나 신우신염에 걸려서 방광의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도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도 방광에 이상이 있으면 옆구리 통증이 없는지 우선적으로 문진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방광암일 경우에는 말기가 아니라면 통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옆구리에 통증을 느끼는 정도라면 종양이 많이 커져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옆구리 통증이 있으면 빨리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방광암 증상

 


암이라는 질병이 무서운 것은 전이가 되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실세로 방광암도 다른 부위로 전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서 전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치료 중에 흡연을 하시게 되면  전이가 잘 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중에도 건강에 항상 유의를 해야 합니다. 방광암 치료는 항암제를 투여하고 방사선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체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들도 중요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들은 피하고 암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암 원인


조기에 진단을 받아서 수술을 하게 되면 비교적 간단한 치료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내시경을 통해서 종양을 제거하기 때문에 수술자국도 거의 남지 않고 회복도 빠릅니다. 하지만 늦게 발견을 하게 되면 방광을 적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의료기술이 많이 발달해서 수술만 잘되면 완치 가능성이 높아지고 5년 이상 생존하는 확률도 77%이기 때문에 암에 걸렸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의사 지시에 따라서 치료를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암 발생률을 높이는 음식이나 환경들을 피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평소와는 다른 증상들을 자각하게 되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방광암 증상과 방광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암발병 주기에 따른 방광암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