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법

해피송송 2018. 4. 26. 13:03

치아가 건강한 것이 오복 중에 하나라고 했는데 요즘은 나이가 들면서 그 말이 점점 실감이 됩니다. 이빨이 튼튼하지 못해서 항상 조심을 하고 있지만 나이가 많아지지 계속 마모가 되어가고 약해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세월에는 장사가 없다는 말처럼 매년 약해지는 부위들이 발생을 하네요. 어쨌든 중대질병에만 걸리지 않고 병원신세만지지 않는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니 발치

 


치아 중에서도 가장 늦게 나고 오래갈 수 있는 것이 사랑니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나중에 올라온 치아이기 때문에 좋을 것 같지만 칫솔질이 안되는 위치에 있어서 오히려 애물단지입니다. 그래서 발치를 많이 하는 편이지요. 오늘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몇 가지와 사랑니 발 후 통증 줄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사랑니는 가장 나중에 올라오기 때문에 튼튼하고 뿌리가 깊습니다. 그래서 발치를 할 때에도 어렵고 특히 매복되어 있는 경우에는 위험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사랑니를 뽑은 후에 사망사고가 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랑니를 빼는 것은 신중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치 후에는 통증도 심하고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붓기도 심하고 출혈도 많이 나는 경우도 있어서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을 제대로 숙지를 하셔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법은 처방을 받은 약을 잘 챙겨 드셔야 합니다. 치아를 빼고 난 부위에 상처가 깊기 때문에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일주일 정도 신경을 써서 붓기와 통증을 관리해주시면 붓기도 빨리 가라앉고 통증도 줄어듭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주의사항만 잘 지켜주시면 덧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매복된 사랑니가 가장 발치하는 것이 어려운데 잇몸 밖으로 완전히 드러난 치아는 일반 병원에서도 어렵지 않게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복되어 있는 치아는 일반 병원 보다는 종합병원에 가시는 것이 위험하지 않습니다. 종합병원에 가시면 다양한 시설들이 잘 구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응급 상황 시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매복된 치아는 그냥 빼는 것이 아니라 조각을 내고 부숴뜨려서 발치를 하기 때문에 시술이 매우 힘이 듭니다.

 


발치 후에는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는 거즈를 물고 있어야 지혈이 가능하고 매복된 치아를 발치한 경우에는 4시간 이상을 거즈를 바꿔가면서 물고 있어야 합니다. 힘든 과정이지만 지혈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약을 처방받은 후에 약을 꼬박 꼬박 잘 챙겨서 투약을 해주시면 됩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법

 


1) 만약 붓기가 심할 때는 이틀 정도 냉찜질을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얼음으로 너무 차갑게 하시는 것 보다는 찬물에 담근 수건을 이용해서 5분 정도씩 찜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틀 정도만 냉찜질을 해주시면 붓기가 많이 가라앉습니다. 며칠이 지나도 붓기가 가라앉지 않고 출혈이 심하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에 잘 낫지 않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2) 음식 섭취는 마취가 풀리고 지혈이 되면 하셔도 됩니다. 일반적인 음식 보다는 부드러운 죽을 드시는 것이 좋고 배가 많이 고프지 않다면 1끼 정도 건너뛰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씹는 것이 힘들다면 과일이나 야채를 믹서기에 갈아서 마셔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씹다가 시술 부위를 건드리거나 실밥을 건드리게 되면 다시 출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일주일 정도는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하셔야 합니다. 활동을 많이 하시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격렬하게 운동을 하거나 힘든 일을 하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양치를 할 때에도 시술 부위를 피해서 조심스럽게 하시는 것이 좋고 출혈이 다시 나면 거즈를 1시간 가량 물고 있으면 지혈이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법


4) 혀로 실밥을 건드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시술 부위는 가능하면 건드리시며 안됩니다. 실밥이 터지거나 느슨해지면 상처가 잘 아물지 않거나 출혈 다시 발생합니다. 처방된 약의 성분에는 진통소염제와 항생제가 들어 있어서 감염을 예방해주고 통증을 줄여줍니다. 투약을 해도 통증이 심할 수도 있지만 투약을 하지 않으시면 통증이 더 심합니다. 음주와 흡연은 피하셔야 하고 일주일 뒤에는 실밥을 풀기 때문에 한주만 잘 참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줄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