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체크법과 우울증 극복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체크법과 우울증 극복방법

해피송송 2018. 4. 27. 15:08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울증을 조금씩 가지고 있다고 전문의들이 말을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감정의 기복이 조금씩 있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분이 상할 때, 피곤할 때, 실패를 경험할 때, 가족이나 지인의 죽음을 경험할 때 등등 수많은 인생의 사건 가운데 인간의 감정은 요동을 치게 됩니다. 처음부터 우울증이 심하게 태어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살아가면서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우울증 자가진단

 


그렇다면 치료가 필요한 정도는 어느 정도일까요?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체크법으로 스스로 진단을 해보시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우울증 극복방법으로 약물 치료와 상담 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상태를 방치하거나 회피하게 되면 나중에는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으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6가지 항목들 중에서 3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이 되고 그와 같은 증상들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2주가 넘게 지속이 되는 경우라면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진단이 아니라 의심을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가셔서 최종 진단을 받고 우울증 극복방법으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을증 극복방법

 


1) 사람들과 만나는 횟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혼자만의 시간을 시간이 많아졌어요.
2) 사람들의 눈치를 많이 보게 되고 죄책감에 빠질 때가 많고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요.
3) 가만히 있지를 못하고 안절부절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집중력이 많이 떨어져요.
4)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점점 더 불면증이 심해져요.
5) 우울하다는 생각이 계속해서 들고 일상생활에 무기력함이 심해져요.
6) 체중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식욕이 없어요.
위와 같은 증상들이 2주 이상 유지가 되고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도 심해지만 문제가 심각해지지만 간혹 조증과 우울증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조증이라는 것은 기분이 너무 좋은 상태가 계속 지속되는 증상인데 기분이 너무 좋아서 잠이 오지 않고 잠을 자지 않아도 스스로 몸이 너무 가뿐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밤새도록 일을 해도 기분이 너무 좋다가 갑자기 우울증 모드 전환이 되면 급격한 감정의 변화로 인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울증이 더 위험하다는 것이 이러한 것 때문인데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정신 질환입니다.

 


우울증에 대한 치료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요즘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치료제도 천연성분을 처방을 합니다. 뇌에서 분비가 되는 세로토닌 성분으로 만들어진 치료제를 처방해주어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증상에 대한 개선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세로토닌은 감정을 조절해주는 기능과 행복감을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체크법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은 뇌에서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일반 사람 보다 적다고 합니다. 그래서 감정이 조절되지 않고 부정적인 생각이 들면서 불행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병원에서 처방을 해주는 세로토닌 치료제가 바로 이러한 증상들에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며칠 정도만 복용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괜찮아졌다고 해서 투약을 중지해서는 안됩니다. 담당의사가 투약을 하라고 할 때까지 충분하게 복용을 해야만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극복방법


그리고 치료가 되었다고 해도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경과를 지켜보면서 재발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울증이나 강박장애, 불안장애 등의 각종 정신질환들이 있으면 반드시 발생하는 증상이 불면증입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건강에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이 불면증까지 있으면 증상이 더욱 악화가 됩니다.

 


결국 불면증이 심해져서 뇌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고 감정이 조절이 더욱 힘들게 됩니다. 수년 전부터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가 되고 있는 묻지마 폭행이나 살인을 저지르는 범죄자들의 대부분이 불면증이 시달리고 있었다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정 조절능력이 줄어들게 되고 작은 일에도 분노를 하게 됩니다.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들이 숙면을 취하게 되면 치료가 잘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체크법과 효과적인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